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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Aug 19. 2023

팀의 사기를 꺾는 PM의 특징

원문: Austin Yang




1. 우리의 황금률: '문제'의 중요성, 그리고 '실행'


"왜 그런 결론이 나왔는지 알려주세요."는 많은 프로덕트 매니저들이 즐겨 쓰는 문구일 것이다.


프로덕트 매니저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문제' 자체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싶어하며, 이러한 태도를 조직 전반에 걸쳐 퍼뜨릴 수 있도록 무던히 노력한다.


문제를 정의하고 명확히 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접근법인 것 같지만, 실제 이를 실행하는 과정은 굉장히 복합적이고 미묘한 부분이 많다. 당신의 의도가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행위로 인해 조직의 모든 사람들을 좌절시킬 수 있다.




2. 프로덕트를 망치고 팀원을 좌절시키는 방법들


1) 다른 팀원들이 정답을 떠먹여주길 바란다.

- 지원 조직이나 세일즈 조직이 어느 인사이트를 공유를 했을 때, 그 사람들은 완벽한 정보들을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당신이 필요한 세부 사항들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다.

- 그러한 부분을 탐구하고 알고자 하는 데에 있어서의 책임은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있다. 단순히 그들에게 그 정보를 가져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1) 명확한 질문을 하고, (2) 원문이나 원자료를 직접 보거나, (3) 고객들을 직접 만나서 알아보는 것이 당신이 해야할 일이다.


2) 당신만 큰 그림을 못 보고 있다.

- 당신 빼고 조직의 모든 사람들이 어떻게 일이 굴러가고 있는지 알 때다. 당신만이 유일하게 모든 정보들을 꿰뚫어보지 못하고 있는 경우 말이다.

- 물론, 그 반대 상황인 경우도 있다. 만약에 그런 상황이라면, 당신의 팀원들이 업무와 목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당신의 의무다.


3) 문제의 원인을 찾을 때 잘못된 방법을 사용한다.

- 사용자들은 그들이 말한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만약에 사용자들이 말한 것이 절대적으로 옳고 이를 따르게 된다면, 머지 않아 당신의 프로젝트는 박살날 것이다.

comment: 여기서 유저의 말을 듣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유저의 말이 갖고 있는 심층적인 근본 이유를 탐구해보라는 의미


4) 언제 멈출지를 모른다.

- 프로덕트 관리는 법칙이나 진실을 찾기 위한 무한한 탐구의 과정이 아니다. 프로덕트 관리는 사업적인 가치를 찾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어느 정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 상태에서는, 더 파고드는 일은 시간 낭비가 될 가능성이 크다.


5) 해결책을 먼저 만드는 것을 완전히 거부해버린다.

- 거의 99%의 경우에, 프로덕트 매니저는 문제를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나머지 1%의 경우에, 해결책부터 찾아나가는 것이 엄청나게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AI와 같이 새로운 기술이 나왔을 때 말이다.

- 다시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맞다고 통용되는 '과정'들을 엄격하게 따르는 것은 이러한 기회들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3. 맺음말


다른 팀원들이 당신의 생각들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불평하기 전에, 위의 사항들을 참고하여 여러가지 시나리오들을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때때로, 이해를 못 하는 것이 당신일 경우도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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