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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Oct 07. 2022

[PM 101] 프로덕트 매니저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roduct Management)

본 글은 'Cole Mercer, Evan Kimbrell의 Become a Product Manager, Learn the Skills & Get the Job' 동영상 강의의 내용을 요약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 PM)란 무엇일까?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실상 접해보면 UX, 개발, 비즈니스 등 사업 전반에 걸쳐서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적인 업무를 맡게 된다. 전반적인 업무를 맡는다고 해서 일의 깊이가 없는 것은 또 아니며, 적절한 리소스 관리와 우선순위 선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끝내거나 의미있는 성과를 얻기가 어렵다. '데드라인에 쫓겨 급하게 일하는' PM이 아닌,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PM으로 거듭나기 위해,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좀 더 명확히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일단, 프로덕트의 '매니저'는 상사로서의 매니저가 아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특정 직무의 담당자로부터 보고를 받는 상관이 아닌 점을 분명히 해야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일반적으로 개발자들과 디자이너와 최고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만약 당신이 이들보다 위의 위치에 있다면, 모종의 권력관계로 인해 솔직한 피드백이나 반대 의견들을 받지 못 하여 효과적인 프로덕트를 출시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럼, '프로덕트'는 무엇인가?

    프로덕트는 한글로 직역하면 '상품'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제의 세계에서 '상품'이란, 만질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에 해당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IT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프로덕트로서 여겨지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근래의 IT 서비스 내의 요소들이 점점 고도화되고 사용자들의 사용 기기가 다양화되면서 여러가지 기준으로 '프로덕트'화 시키는 과정이 수반되곤 한다. 예를 들어, 검색기능, 개인맞춤 추천기능, 결제기능과 같이 동일한 서비스 내에서 기능을 기준으로 프로덕트 조직을 만들어 운영하는 곳이 적지 않다.


종합하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1)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2) 제한된 자원(resource)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3) 조직의 목표를 위한 지표(metrics)를 관리하여 프로덕트를 성공시키는 직무라고 볼 수 있다. (2)번 항목은 '프로젝트 매니저'의 직무이기도 하다. 프로젝트 매니저 직무의 핵심은 '정해진 필수 요구사항들을 정해진 시간과 예산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프로젝트를 마치는 것'에 있다. 일반적인 프로덕트 비즈니스 과정에서는, 프로덕트의 각 기능들을 정해진 스프린트(일반적으로 2주) 내에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매니저의 직무와도 맞닿아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직무를 포함하는 직무이며, 더 나아가 프로덕트의 성공을 책임지는 직무라고 볼 수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 똑같을까?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프로덕트를 맡느냐에 따라서 업무 프로세스나 성격이 사뭇 다를 수 있다. 크게 분류하자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의 성격에 따라 내부(internal) 프로덕트 매니저, 소비자(consumer, B2C) 프로덕트 매니저, B2B 프로덕트 매니저로 나뉠 수 있다.


1. 내부(internal) 프로덕트 매니저

- 프로덕트 주요 사용자: 내부 구성원, 내부 관련 업무자

- 조직 외부에 존재하는 시장(market)의 사용자가 아닌, 조직의 사업 운용에 필요한 내부 조직 구성원용 프로덕트를 책임지는 것을 주 업무로 한다.

- 기존에 존재하는 내부 프로덕트와 연동되는 기능 기획을 해야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내 프로덕트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 굉장히 용이하며, 마케팅, 소프트웨어, CRM 툴 등과 같은 제3자(third party)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시장 조사와 같은 전방위적인 인풋이 덜 들어가기 때문에 회사의 자금 손실 위험(risk)이 적어 프로덕트 매니저의 부담이 덜하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어 초기 진입하기 좋은 직무다.


2. 소비자(consumer, B2C) 프로덕트 매니저

- 프로덕트 주요 사용자: 일반 소비자

- 예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사운드클라우드 등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덕트를 맡는 PM은 기본적으로 시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소비자들을 조사하여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프로덕트에 대한 사업적인 비전을 가지고 내부에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치열하게 토론하며 민감하게 프로덕트에 반응해야한다.

- 다양하고 광범위한(extensive) 유저 리서치와 테스트가 필수적으로 수반되며, 해당 과정에서 주어진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야한다. 출시된 프로덕트가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회사 자금을 잃을 가능성이 매우 커, 불확실성과 도전적인 환경을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무다.

-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High risk, high return!)


3. 기업대상(B2B) 프로덕트 매니저

- 프로덕트 주요 사용자: 기업 고객(company as a client)

- 예시: 오라클, 세일즈포스

- 소비자 프로덕트 매니저에 비해서 사용자의 수가 적기도 하고, 비교적 요구사항이 명확한 편이다. 하지만 요구사항이 명확한 대신 일정이 빡빡한 편이다.

- 기업대상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내의 세일즈팀과 긴밀하게 협업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일즈팀을 통해 기업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조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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