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rent Jan 27. 2024

구글: 성공적인 팀이 가진 5가지 원동력

제작: DALL-E


성공적인 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진 이유

- 팀 내에서 나는 어떤 팀원인가?

- 내 팀은 어떤 팀인가?

- 어떤 요소가 훌륭한 팀을 만드는가(makes a good team tick)?


교차기능적인(cross-functional) 팀의 구성이 당연시되고, 부서간 협업이 날로 증가하며, 재택근무와 현장 근무가 공존(hybrid)하게 되면서 위의 물음들에 대한 고민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성공적인 팀의 5가지 원동력(dynamics)

구글 내부 조사에 따르면 놀랍게도 성공적인 팀을 결정하는 것은 누가 팀원인지가 아니라, 어떻게 팀원들이 상호작용하고, 업무를 구조화시키며, 팀과 각자의 기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더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세계에 있는 구글 팀 중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팀들은 공통적인 다섯 가지 원동력을 가지고 있었다.


1. 심리적 안정(Psychological safetey)

- 심리적 안정이란, 위험 감수(risk-taking)과 심리적 취약함(vulnerability)에 편안함을 느끼는 것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무지하고 무능하며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비춰질 것이라고 걱정하는 반면, 심리적 안정적인 사람들은 실수를 인정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고찰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 다섯 가지 원동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 신뢰성(Dependability)

- 신뢰할만한 팀의 팀원들은 제 시간에 훌륭한 업무 결과를 낸다.

- 팀원들은 책임을 회피하려 들지 않으며, 오히려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팀이 제대로 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중심을 잡는다.


3. 구조와 명료함(Structure and clarity)

- 팀원들은 분명한 역할, 목표, 계획을 가지고 업무를 진행한다.

- 팀원 개개인들은 본인에게 기대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더 나아가 팀이 어떤 목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어떻게 그 목표를 이뤄야할지에 대해 잘 알고있다.

- 구글은 OKR을 기반으로 개인과 팀 차원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 의미(Meaning)

-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와 산출물 기저에 깔린 근본적인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다.

- 이러한 목적은 개개인마다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재정적 안정, 가족 부양, 팀의 성공, 자아실현 등의 목적을 지닌다.


5. 영향력(Impact)

- 성공적인 팀의 팀원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다.(make a difference)


가장 중요한 원동력, 심리적 안정

성공적인 팀은 개방적인 분위기(a climate of openness)를 기반으로 팀원들이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와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이러한 '심리적 안정'은 팀의 학습과 혁신의 속도를 급격하게 높여줄 수 있다. 실수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고 이를 대처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조직적인 성과 또한 크게 높여준다. 예를 들어, 심리적 안정감을 지닌 조직에서는 목표치보다 17% 높은 성과를 보였으며, 반대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조직은 19%나 미달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심리적 안정을 보장할수 있는가?

1. 업무를 실행해야 하는 것으로 보는 것(execution)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해결해나는 것으로 정의한다.

-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는 항상 설명과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 미래는 불확실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스스로의 불완전성(fallibility)를 자각한다.

- 본인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팀원들에게 팀원들의 의견들이 본인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표현해야한다.

- 더 나아가서는, "제가 뭔가 놓치고 있을 수 있어요."나 "XX님의 의견이 필요해요."와 같은 말을 통해 동료들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3. 추상적인 궁금증은 질문을 통해 구체화한다.

- 구체적인 질문은 팀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답변할 수 있는 뼈대가 되며,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심리적 안정을 진단할 수 있는 7가지 질문들

1. 어려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 힘들다고 느끼는가?

2. 비난당한다거나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끼는가?

3. 건설적인 피드백을 전달하거나 받는 데에 공포를 느끼는가?

4.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바보같다고 느껴지는 질문을 말하는 데에 고민을 하는가?

5. 실수를 하거나 위험을 감수하면 안 된다고 느껴지는가?

6. 특정 소수의 인원으로 인해 팀의 논의와 의견들이 묵살되는가(marginalise)?

7. 팀원간 부정적인 경쟁 관계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Source


작가의 이전글 회의: 생산적일 것인가, 지옥이 될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