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맹한 바닷가재 May 12. 2021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두 가지 동기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동기부여'다. 동기부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하나는 '접근 동기'이고 또 하나는 '회피 동기'이다. 졸업앨범 촬영으로 예를 들어 보겠다. 당장 3주 뒤에 졸업앨범 촬영을 앞두고 있는 한 학생이 있다. 이 학생에게는 두 가지 동기부여가 작동을 하게 됐는데 앞으로 3주 동안 운동을 해서 사진이 잘 나왔으면 하는 마음이 접근 동기이며 운동을 하지 않고 그냥 찍을 경우 마음에 들지 않는 사진을 보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한 마음이 회피 동기이다. 해당 학생은 이 두 가지 동기가 적절하게 작동했기 때문에 3주 간 매일 헬스장에서 운동을 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중 어느 동기가 더 지속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 바로 접근 동기다. 회피 동기의 경우 단기 목표나 극단적인 상황에 동기가 부여된다. 평소에는 하지 않는 공부나 운동을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 하게 되는 경우나 지금 하지 않을 경우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회피동기가 일어난다. 반대로 접근 동기는 장기적이면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수능시험처럼 오랜 기간 동안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는 경우 회피 동기보다 접근 동기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야 한다.


 그렇다면, 접근 동기는 어떤 상황일 때 작동할까? 

1. 내가 설정한 목표의 중요성이 높다고 인식 됐을 때, 2. 행동을 했을 경우 긍정적인 기분이나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을 때, 3.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나와 타인에게 얼마나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 때이다. 미국 와튼스쿨의 애덤그랜트 교수는 장학금 기부를 요청하는 콜센터 직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다. 첫 번째 그룹은 장학금 수혜 학생들과 5분간 만나 인터뷰를 하게 했고, 두 번째 그룹은 수혜 학생들의 사연이 담긴 편지를 읽게 하고 세 번째 그룹은 장학금을 지급할 것이라는 사실만 알려주었다.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장학금을 받게 될 학생들과 만나 인터뷰를 한 그룹의 성과가 171%로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연구 대상자를 스포츠 센터, 구조요원, 엔지니어로 확장했을 때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The eVectsof contact with beneWciaries on persistence behavior, Science Direct, 53-67


 인터뷰를 한 그룹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중요성과 그 일이 타인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다른 그룹보다 더 많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실험을 통해서 접근 동기가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일으키는데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에 앞서 나만의 접근 동기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접근 동기는 어떻게 확립할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질문지를 읽어보고 5~10분 정도 충분히 생각을 한 후 답변을 작성해 보기를 제안한다. 지금 당장 생각이 나지 않더라도 틈날 때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적다 보면 어느 순간 접근 동기가 확고하게 세워질 것이다.


1. 내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삶은 무엇인가?


2.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삶을 살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3. 내가 설정한 목표가 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4. 내가 설정한 목표 달성이 이상적인 삶을 현실화시키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5.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이며? 목표 달성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6. 노력으로 인한 고통이 의미 있는 고통이 되기 위해 어떤 생각을 해야 하는가?

 



접근 동기와 더불어 회피 동기도 일부 반영을 한다면 더욱 지속적인 행동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 답을 해보자.


1.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한다면 내 인생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들은 무엇인가? 


2. 해야 할 일을 미루고 하고 싶은 일들로 내 삶을 가득 채운다면 미래에 감수해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변화는 해야 하는데 마음처럼 쉽지 않았다면 두 가지 동기부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오늘부터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보자. 이왕이면 접근 동기를 더 강력한 동기부여 수단으로 활용하기 바란다. 회피 동기만 사용할 경우 지속하기가 어렵고 노력의 과정이 더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윤여정씨가 아카데미 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