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맹한 바닷가재 Jun 17. 2022

아침 일기는 인생의 내비게이션

1. 있었던 일의 기록이 아닌 그냥 무의식이 감사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쓰게 된다.


 저녁 시간에 일기를 쓰면 그날 있었던 일들을 기록하게 되는데 아침에는 경험한 게 없기 때문에 평소에 감사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쓰게 된다. 이렇게 하면 뭐가 좋은가? 내가 한 경험 중에서 당연하고 별 것 아닌 것들도 특별한 의미 부여를 하게 된다. 그렇게 내가 경험한 모든 일들에 가치가 부여되고 무심코 한 행동들,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는 일들도 행복한 기억으로 자리 잡게 된다.


2.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들을 발견하게 된다.


 인생을 살면서 나를 탐색하는 과정은  흥미롭다. 나를  알면 알수록 나답게 살아갈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나에 대해서 아는 방법이다. 아침에 일기를 쓰면서 평소에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들여다볼  있다. 아침 시간은 의식의 흐름대로 일기 쓰기가 가능한 시간대다. 일기를 한참 쓰고 다시 읽어보면 내가 평소에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있고 무엇을 원하는지 단서를 발견할  있다. 그래서 아침 일기쓰기를 인생의 나침반이자 내비게이션이라고 말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