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영화 [카모메 식당(かもめ食堂)]에서 한 장면입니다.
손님이 가게로 들어와 대뜸 노래 가사를 묻습니다.
사장이 머뭇머뭇합니다.
서점에 들른 사장은 그곳에서 노래 가사를 알고 있는 사람을 우연히 발견합니다.
둘의 만남으로 영화는 새로운 국면을 맞습니다.
손님이 가게 사장에게 물었던 노래는 ‘갓챠맨의 노래(ガッチャマンの歌)’입니다.
1972년 방영되었던 일본 애니메이션 [과학닌자대 갓챠맨(科学忍者隊ガッチャマン)]의 주제가이었습니다.
[과학닌자대 갓챠맨]는 국내에서 [독수리 오형제]로 제목을 바꿔 방영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갓챠맨의 노래’는 우리가 알고 있는 [독수리 오형제] 주제가와 다른 곡입니다.
[독수리 오형제] 주제가는 [과학닌자대 갓챠맨]의 오프닝 곡이었다가 엔딩 곡으로 바뀐 ‘쓰러뜨려라! 갤랙터(倒せ! ギャラクター)’입니다.
반대로 ‘갓챠맨의 노래’는 엔딩 곡이었다가 오프닝 곡으로 자리를 바꾸게 됩니다.
정리하면 [과학닌자대 갓챠맨]의 주제가는 오프닝 ‘갓챠맨의 노래’, 엔딩 ‘쓰러뜨려라! 갤랙터’이었고, 국내 [독수리 오형제] 주제가는 엔딩 곡 ‘쓰러뜨려라! 갤랙터’를 번안해 부른 겁니다.
영화 [카모메 식당]을 보면서 [과학닌자대 갓챠맨]의 주제가 ‘갓챠맨의 노래’를 흥얼거리는 당신, 능력자입니다.
1. 카모메 식당 주인은 [독수리 오형제] 주제가를 물었던 손님에게 가사가 적힌 종이를 내밉니다.
가사를 물어본 사람, 가사를 찾고자 하는 사람, 가사를 아는 사람, 이들 셋은 카모메 식당에서 한데 모입니다.
궁금했던 사람은 손님으로 식당을 찾고, 찾던 사람과 알려준 사람은 사장과 직원으로 식당에서 일을 합니다.
소동 이후 노래 ‘갓챠맨의 노래’는 영화에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노래 ‘갓챠맨의 노래’는 인물 설정의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영화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전개됩니다.
2. [독수리 오형제] 하니까 생각나는 게 있습니다.
1997년 일본에서 [Animetal Marathon]이 발표되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헤비메탈로 편곡해 담은 앨범이었습니다.
제목에서 ‘마라톤’은 38곡 메들리를 뜻하고, 마라톤의 거리 42.195㎞를 따서 재생시간이 ‘42분 19초’에 맞춰져 있습니다.
헤비메탈로 편곡한 애니메이션 주제가라는 참신함과 유명 음악인의 참여라는 의외성이 맞물려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지금까지 애니메탈 이름으로 12장의 앨범을 발표했고, 미국으로 흘러들어가 애니메탈 USA를 탄생시켜 앨범 두 장이 나왔습니다.
[독수리 오형제]의 ‘갓챠맨의 노래’는 [Animetal Marathon] 두 번째 곡으로 실려 있습니다.
3. 앞서 국내에서 방영한 [독수리 오형제]의 주제가가 ‘쓰러뜨려라! 갤랙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노래를 부른 가수는 손정우와 세송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정우는 1970년대 벨넷과 벨셋 출신의 가수입니다.
[그레이트 마징가]와 [우주소년 캐시] 주제가도 손정우가 속해있던 트리오 벨셋이 담당했습니다.
세송이에 대해서는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4. 음악과 동떨어졌지만 꼭 적고 싶었습니다.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나오는 계피빵(시나몬롤)이 그렇게 맛있어 보일 수가 없었습니다.
계피빵 만드는 법입니다.
준비물
반죽: 강력분 250g, 설탕 25g, 버터 20g, 드라이 이스트 1작술, 소금 반 작은 술, 물 135㎖, 달걀
소: 설탕 70g, 계핏가루 반 작은 술, 버터 25g, 견과류 조금
1) 밀가루, 설탕, 달걀노른자, 드라이 이스트, 소금, 버터를 섞어 미지근한 물로 반죽합니다
2) 1시간 정도 1차 발효를 합니다
3) 소 재료를 한데 섞습니다
4) 반죽을 밀어 넓게 폅니다.
5) 반죽 위에 소를 고르게 뿌리고 둥글게 맙니다.
6) 원하는 크기로 자른 뒤 모양을 냅니다.
7) 180℃ 오븐에서 20분 굽습니다.
입안 가득히 계피향이 퍼집니다.
달콤함은 덤입니다.
냄새가 향긋합니다.
(참고자료)
Maniadb, 손정우
위키백과, 독수리 오형제
에센, 시나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