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 Nov 03. 2019

2년 일하고 1년 쉬는 노동의 사이클은 어떨까

나는 이런 삶을 살고 싶어

지금처럼 노동만 이어지는 삶을 사는 채로 나이가 들어 삶을 회고한다면, 조금은 씁쓸한 기분이 들 것만 같다. 지금의 삶은, 나다운 삶과는 조금 동떨어진 삶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의 삶이 나쁜 건 아니지만,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건, 내가 원하는 삶은 아니다.

일이 노동이 아닌 놀이처럼 느껴지는 삶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고, 나도 창작을 내 업으로 삼기 위해서 나름의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으나 쉽지만은 않은 형편이다. 조금 비관적으로 말하자면 현실성이 많이 낮은 얘기란 생각이 든다.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생각해보았을 때,


2년 일하고 1년 쉬는 사이클


을 반복하는 것은 꽤나 괜찮은 삶의 순환이라고 여겨진다.

2년 정도 바짝 일하고, 모아둔 돈으로 1년을 쉬면서 살면 되지 않을까? 평소 검소한 생활을 하는 터라 쉬더라도 생활에 많은 비용이 들진 않을 것 같았다.







하지만 이 사이클의 삶을 살기에 걱정이 되는 것은,

‘쉬는 동안 오히려 무기력하게 지내면 어떡하지?’
‘그 시간을 잘 보낼 자신이 없다.’와 같은 점이었다. 멀리 생각하지 않더라도, 당장에 나는 지금도 주말에 뭐를 하고 싶다는 것이 뚜렷하게 없어서 빈둥거리는 때가 잦다. 모든 의욕을 상실하고 밥도 잘 챙겨 먹지 않은 채 무기력하게 누워만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내가 과연 휴식의 시간을 잘 보낼 수 있을까? 에 대한 확신이 필요했다.

일단 휴식의 기간 동안 나는 뭘 하고 싶은지 정리해보았다. 하고 싶은 게 있긴 한 걸까?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뭘까.

- 혼자 여행 다니기
- 작품 만들기
- 책 읽기
- 가족과의 시간
- 사람 만나기
- 요리하기
- 운동하기

요 정도가 있겠다. 적어 내려가다 보니, 내 속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 나는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싶지 않아. 나는 별거 없는 삶을 살고 싶어.


쉬다 보면 불안해지고, 불안해지다 보니 생산적이지 않은 자신을 채찍질하게 된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는 건 낭비라는 생각마저 들게 된다. 결국에는 쉬기로 마음먹었던 원래의 의도를 헤치게 되고 내가 원하는 삶과는 멀어진다.



생산적인 것을 해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는 것이 선행해야 할 마음가짐이고,
그다음으로 ‘나는 만족스럽게 잘 쉴 수 있을까?’는 물음에 자신을 갖기 위해
앞으로 주말과 휴일만이라도 온전하게 잘 보내는 시간을 가져보자고 결심했다.


그렇게 충실한 휴식의 시간을 보내는 데에 능숙해지고,
‘나는 잘 쉴 자신이 있다.’
‘이런 휴식의 삶을 더 살고 싶다.’
하는 생각이 든다면
2년 일하고 1년을 쉬는 사이클도 도전해보면 괜찮을 거 같다.


물론 그 사이클을 살기 위해서 내가 포기해야 할 것들이 있지만,
그걸 감내하고서라도 그런 삶은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삶의 목표는
자신이 원하는 삶을 꾸려나가는 게 아닐까.

남들이 하라는 대로의 삶을 살거나,
자기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조차 모른 채 공허함에 시달리는 삶은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비극이다.

오늘의 고민이 내가 원하는 삶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한 걸음이 되었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이직을 하는 신념과 철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