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nitas Feb 17. 2018

나의 공간

Copyright 2018. chanmilim.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누구에게나 사랑하는 공간이 있다. 하지만 어두운 면이 없는 공간은 없다. 어두움은 그 사랑을 시험한다. 사랑하는 공간은 한순간 어두운 터널이 된다. 그 터널을 통과하면 사랑은 깊어지고, 통과하지 못하면 사랑은 길을 잃는다." 공간의 요정/ 김한민


누구에게나 그렇듯 나도 사랑하는 공간이 있었고, 지금도 있다면야 있다. 하지만 지금의 공간은 어떤 특정한 조건이 성립되어야만 사랑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첫째, 나 이외에 아무도 존재하지 않을 것. 

둘째, 조용한 음악이 흐를 것(가사는 없는 연주곡이어야 한다). 

셋째, 벽 사이로 들리는 정체모를 소리가 들리지 않을 것.(수돗꼭지에서 물 떨어지는 소리, 뭔가 굴러가는 소

하지만, 이 조건을 충족시키는 시간대의 공간을 맞이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나는 이 공간의 전부를 품을 수 없으니 사랑하는 것은 아닌가? 사랑이란 전부를 다 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적어도 이해라도 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나의 공간에는 어두움이 있다. 아주 빈번하게 이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이라는 약 57km의 스위스의 고트하르트베이스 철도터널과 같이 느껴진다. 나는 그 공간 안에서 끝도 없이 무기력해진다. 움직임이란 기껏해야 이불 위에서 자리를 고쳐 눕는 정도일 뿐이다. 이 공간을 사랑할 수 없는 그 시간이 오면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되고야 만다. 눈을 뜨고 있는데도, 꿈을 꾸는 사람처럼 현실의 시간을 그냥 낭비한다. 그럴 때면, 나는 이내 탁상시계를 덮어 놓는다. 나는 이 터널을 통과할 수 있을까. 아니, 이 터널의 끝에 출구가 있기는 할까. 근데, 이 터널에 출구가 있다고 말해준 사람은 누구인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리고 내가 그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는지도. 

매거진의 이전글 텍스트로의 도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