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nitas Jul 03. 2018

이야기가 없는 그림 이야기

Copyright 2018. chanmilim.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그림을 그리면서 생각한다. 그림은 신기하다. 각 장의 그림마다 감정이 있다. 나는 그림을 그리면서 나의 불안과 초조, 긴장의 알 수 없는 형체의 감정을 쏟아 내곤 한다. 그럴 때면 기분이 아주 좋다. 몸속에 기분 나쁘게 저장되어 있던 그 묵직한 무언가를 배설한 느낌이 든다. 이른 아침에 시원하게 쾌변 한 것처럼 말이다. 


직장 생활과 동시에 전시를 준비하며 참 빠듯하게 작업했다. 그 빠듯함을 부연 설명하자면, 그건 손의 놀림에 있지만은 않다. 마음이 그랬다. 머릿속이 그랬다. 정작 손은 움직이지 않았다. 수많은 드로잉들을 전시를 위해 가려내며, 몇 장을 추려내었다. 


그 몇 장들 사이에서 유독 눈에 튀는 그림들이 있었다. 왜 눈에 튀는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분명 괜찮은데, 왜 괜찮지 않아 보일까. 왜 마음이 가지 않을까. 아, 이것들에는 이야기가 없었다. 아, 이것들은 전시를 위한 그림인 것뿐이었다. 이것에는 마음이 없었고, 감정이 없었다. 그래서 이건 과감히 ‘과거’의 폴더에 집어넣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 그림을 올리는 이유는, 이 깨달음의 감정을 기억하고 싶어서.


이야기가 없는 그림이. 목적이 없는 그림이. 좋을 리 없다. 해야만 하는 것에는 감정이 없다. 그것은 좋은 그림이 아니다. 그런 그림을 앞으로도 계속 안 그릴 수야 없겠지만, 한번쯤 멀리서 계속 바라보며 생각해보자. 이야기가 없는 그림이 얼마나 재미없고 맛이 밍밍한지.

매거진의 이전글 이제 얼굴을 찾을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