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프로젝트 : 72]
[Archive 072] 2001, Designed by Hyundai. ⓒ Dong Jin Kim
현대자동차가 일본 진출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1999년 초였다. IMF 외환위기 사태를 추스리기 바쁜 와중에도 현대차는 해외 진출에 대한 열망을 굽히지 않았고, 특히 미지의 세계인 일본 시장에서 브랜드의 높아진 위상을 증명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도쿄 모터쇼에서 TB 컨셉트카를 공개하며 새로운 밀레니엄 월드카, 현대 클릭의 데뷔를 예고했다.
실제로 양산형의 개발명 이기도 한 TB라는 명칭은 ‘Think Basic’의 약자로, 리터카의 기본적인 덕목인 실용성, 경제성, 친환경성을 모두 겸비한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TB 컨셉카는 대다수의 부품을 양산형과 공유하면서도, 전면과 후면 디자인을 새롭게 다듬고 범퍼에 클레딩 파츠를 추가해 볼드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1.1리터에서 1.6리터까지에 이르는 양산 파워트레인 라인업 중 중간급인 1.3리터 4 기통 알파 엔진과 4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했다. 모터쇼 출품 당시에는 라임색으로 차체를 치장했지만 일부 프레스 포토에서 은색으로 재보정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출품 이후 TB 컨셉트카의 행적은 알려진 바 없다.
2001.10.24 ~ 2001.11.07 : 제 35회 일본 도쿄 모터쇼
현재 소재: 불명
한국경제 '현대자동차, 2000년말 일본시장 진출...이유일사장 전망' 1999.03.25
매일경제 '현대자동차, 월드카 'TB'소형 전략차종 육성' 2001.10.24
WebCG '東京モーターショー速報:ヒュンダイ' 2001.10.24
조선일보 '[카라이프] 親환경 소형차 ‘향연” 도쿄 모터쇼 개막' 2001.10.25
글로벌오토뉴스 '신차 발표회 > | 뉴모델' 2002.05.21
한국경제 '환경친화.첨단 소형차 물결 .. 도쿄모터쇼 新조류' 2006.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