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나의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니쉬 Apr 19. 2021

복귀하는 마음

입사일이 정해졌다. 인사팀과는 4월 말로 이야기 되다가, 팀장님의 배려로 5월 중순에 입사하기로 하였다. 오늘은 채용 건강검진을 다녀왔고, 사원증에 쓸 사진도 찍었다. 그동안 여유롭게 단유(액체식을 완전히 끊는 게 아니므로 엄밀히는 모유에서 분유로의 '이유')도 진행해서, 오늘로 아이에게 분유만 준 지 3일째가 되었다. 이렇게 일하는 나로의 복귀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


복귀 준비를 시작할 때, 엄마로서의 내 마음은 참 혼란스러웠다. 겨우 4개월 산 아들을 두고 워킹맘이 되어야 한다니, 엄마로 충분한 시간을 아이와 보내지 못할 것이 아이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스스로도 참 아쉬웠다. 집에서 회사까지 약 1시간이 걸리므로, 하루 10시간을 바깥에서 보내면, 아이와 평일에 교감이나 할 수 있을까 걱정스러웠다. 


그런데 입사일을 정하면서 입사할 회사가 코로나로 인해 계속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집에서 일을 하면 업무 집중도가 떨어지겠고, 동료들과도 어떻게 친해져야 할 지 난감하지만, 그래도 잠깐씩 방에서 나와 아이 얼굴을 보고 눈맞춤할 수 있어 얼마나 다행스러운지! 이렇게 되면 아이가 엄마와의 분리를 최소한으로 느낄 수 있지 않을까싶다. 코로나가 장기화되어 친구들을 자주 만나지 못하고 생활에 여러 제약이 생기는 게 불편하긴 했지만, 그 덕분에 재택근무를 하게 되었으니 감사하기도 하다.


직장인으로서의 나는 걱정과 두려운 마음도 있다. 일을 쉰 지 거의 1년 반이 되어가고 있는데, 돌아가서 1인분의 몫을 잘 감당할 수 있을 지 걱정이 앞선다. 일을 잘하지 못했을 때 주변의 비웃음, 조롱이 두렵다. 그렇지만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은, 경력 단절 후 복귀한 동료가 처음에 어리버리하고 적응을 잘 못할 때, 멸시하기 보다는 격려해주고, 일을 잘 해낼 수 있도록 도움주고 싶어하지 않을까? 그러니 미리 겁먹지 말고, 혹 일이 어렵고 버겁더라도, 좌절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해봐야겠다.


한편, 살짝 기대되는 점도 있다. 바로 에너지의 회복이다. 아기가 주는 기쁨이 형용할 수 없이 크지만, 아기를 돌보는 일이 정말 체력적으로 고된 일이긴 하다. 그리고 육퇴 후에라도 뭔가 내가 하고싶은 일을 마음껏 한다면 정신적 에너지라도 회복될 텐데, 육퇴 후엔 이미 내 체력이 고갈된 상태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거의 할 수가 없다. 그래서 내가 하고픈 일을 마음껏 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 정신적 에너지 소모도 있다. 그런데 일을 시작하게 되면, 아무래도 육아에 쏟는 시간이 줄면서 육체적 에너지가 덜 쓰일 것이고, 또한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그 일로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되니, 정신적으로도 만족스러울 것 같다.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은 적어지지만, 아낀 에너지로 훨씬 질 높은 교감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오늘은 직장 복귀를 앞두고 내 마음을 돌아보았다. 여러 걱정들이 뒤섞여 있었는데, 막상 글로 차분히 정돈하고 보니 너무 걱정할 건 아니었구나 싶다. 엄마로도 직장인으로도 다 잘해내고 싶지만, 너무 완벽하려고 욕심부리진 말아야지. 나의 한계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행복하게 균형잡힌 삶을 살아보자. 화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나와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