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슬 Jan 26. 2022

남편과 커피(1)

미래의 바리스타


"카페 모카 좋아합니다."

"아, 초콜릿 종류 좋아하세요?"

"달달한 초콜릿은 별로 안 좋아합니다."


'응??'


현재의 남편과 연애하던 시절에 이 남자가 이상한 말을 했다. 카페 모카는 초코시럽이 들어가는 커피로 알고 있는데, 달달한 초콜릿은 좋아하지 않는다니.. 커피를 꽤나 좋아한다고 했었기 때문에 집에서도 커피를 즐겨 마시냐 물어보니 또 의아한 답이 왔다.


"테이스터스 초이스 타서 우유와 함께 마셔요"


그렇다. 우리 남편은 인스턴트 커피 가루를 뜨거운 물에 풀어 녹인 다음, 찬 우유를 더 부어 우유 커피를 만든다. 굳이 따지자면 라테를 좋아하는 셈이다. 내 기준에서는 뜨끈한 커피를 마시는 게 아니라 미지근한 커피우유를 마시는 것처럼 보였다. 결혼 후에도 그렇게 매일 3-4잔씩 마시는 것을 목격해왔다. 허리가 둥글게 볼록한 인스턴트 커피 가루 병. 어릴 적 우리 부모님의 주방에서 본 이후 참으로 오랜만에 본 유리병이다.


물론 나도 회사 사무실이나 집에서 봉지 믹스커피를 타서 마실 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에스프레소로 추출된 커피를 카페에서 사 마시는 편이다. 그런 내가 인스턴트 가루 커피를 마시는(그것도 찬 우유와 함께!) 남편을 말끔하게 이해할 수는 없었으나 본인의 취향이겠거니 하며 내버려두었다. 인스턴트이기 때문에 100% 순수한 커피가 아닌 인공물질이 들어가 있는 것 같아 건강이 좀 염려되긴 했다. 하지만 다 큰 성인 남자의 취향을 내 취향과 다르다고 해서 뜯어고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었다. 그래서 그냥 내버려두었다.


그는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셔도 항상 현란한 시럽이 들어가 있는 달달한 종류만 좋아했다. 스타벅스에 가도 늘 시럽에 커피를 탄 것 같은 달달한 음료만 주문했다. 그런 남편을 보며 커피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 건 맞지만 '커피 그 자체'를 좋아하는 건 아니라고 늘 생각해왔다.


그런데 남편이 변했다.


"오, 원두에서 건포도 향이 나는데?!"


커피에서 무슨 포도를 찾는단 말인가. 그것도 무려 건포도를..! 커피에 대해 슬그머니 남편을 무시하던 내가 단숨에 커알못(커피를 알지 못함)이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