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egit May 15. 2017

아무말대잔치는 그만!

이번 대선을 통해 계속 생각해보게 되는 단어는 '다양성'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각기 다른 후보를 지지했지만, 결국 한사람의 대통령이 당선되었고 그이후 언론과 꽤 많은 사람들이 하나로 크게 뭉치는 세력에 대해 비판과 감시를 하겠다고 말한다.


근데 정말 신기하고 이해할 수 없는건, 사람들이 왜이렇게 상스러운 말과 욕. 비아냥거림을 아무렇지 않게 쓰는가하는 문제다. 심지어 저주와 흑주술이야기까지 나오는걸 보고.. 아니 아직도 우리나라는 샤머니즘에 빠진 나라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고(지난정권때도 막 우주의 기운 막 이런거에 충격받았었는데!) 아직 대통령이 바뀐지 일주일도 되지 않았는데, 그만좀 기뻐하라는둥 무섭다는둥 지겹다는둥... 별 말들이 다 나온다. 


나는 그런 말들도 하나의 프레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월드컵 우승이라도 할라치면, 아니 준우승근처에만 가도 한달도 더 신나서 떠들면서, 우리가 겨울내내 촛불들고 그 노력의 댓가로 정권이 재창출 되었는데 왜 참아야하는지, 맘껏 기뻐할수가 없는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 


나는 내가 좋아했던 후보 / 정치인 / 당에 대해 더 좋아하게도 되었고 좀 실망하게도 했다. 또, 지지하지 않았지만 그사람의 새로운 면모, 당의 새로운 면모를 보면서 아 저런 당이 있으면 괜찮지..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진보가 진짜 진보가 되고, 보수가 진짜 보수가 되는 날을 기다린다. 다양성이 아무말 대잔치로 설명되는것이 아니고, 서로 좀 상식선에서 미래를 향해 나가는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것이길 바래본다. 


** 오늘 김초원 선생님과 이지혜 선생님의 순직이 결정되었다. 너무나 기쁘다. 

작가의 이전글 병아리는 죽순과 같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