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도책한잔 Apr 01. 2021

괜찮아 말 한마디

괜찮아?

아침에 아이가 일어나 묻습니다.
"엄마, 괜찮아?"
전화벨이 울립니다.
"괜찮아? 산에 갈 수 있겠어?"
아침부터 떡볶이를 먹자고 합니다.
"집에 가도 괜찮겠어?"
막내 아이를 데리고 커피와 마카롱을 사들고 와서 묻습니다.
"언니, 좀 어떠세요?"
괜찮아? 한마디가 사람을 살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응답하라 1995에서 성나정(고아라)이 문제를 냈어요. 창문을 닫으면 페인트 냄새 때문에 힘들고 창문을 열면 시끄럽고 누구에게도 원하던 답을 듣지 못했는데 칠봉이(유연석) 이렇게 말했어요.
"그런데 너 괜찮아?"
'왜 저 말에 감동하는 걸까?'
공감되지 않았어요.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그랬을까요? 아니면 누군가에게 괜찮냐고 듣지 않아서였을까요? 뒤로 괜찮냐는 말이 귓가에서 맴돌았어요.

어제, 오늘 주변 분들에게 괜찮냐는 말을 들었어요. 정작 그 말을 나눠야 할 사람과 나누지 못해 서러움이 복받쳐 울었어요. 고인이 되고 나서야 알게 되었어요. 늦었다는 것을요.

건너 마을에 살던 언니가 있었어요. 2017년 임신하고 유방암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태아를 위해 출산하고 수술했어요. 얼마 후 전이가 되어 간암 4기 판정을 받게 되었어요. 8살, 5살 아이를 키우는 언니가 덜 아픈 저를 볼 때마다 말했어요.
"지은 씨 컨디션 괜찮아요?"
지난 2월, 얼굴빛이 좋지 않았던 언니에게 물었어요.
"언니, 괜찮아요?"
"남편이 늦게 퇴근해서 피곤해서 그런가 봐요."
그날 더 많은 시간을 갖지 않고 돌아섰던 것이 왜 그리 후회되던지요. 또 찾아가지 않았던 옹졸함이 어찌나 미안하던지요.

정말 미안해서...
너무 미안해서...
눈물이 차 오릅니다.

괜찮아, 이 말 한마디가 얼마나 괜찮을 말인지...
소중한 사람을 보내고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못난 마음과 달리, 산에 벚꽃이 활짝 폈습니다.
'지은아, 괜찮아...'
말하는 것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새봄, 맨발의 자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