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도책한잔 May 20. 2020

걸러내기 위해 쓴다

냉정과 열정


3일 만에 13, 6km를 걸었다. 토요일, 모심었다. 일요일 어지럼증이 돋았다. 월요일 폭우가 쏟아졌다. 화요일 아침 비는 내리지만 걷고 싶었다. 왜 걷고 싶을까? 생각하기 위해서다. 물소리, 새소리, 바람에 흔들리는 자연의 소리. 생각이 땡글땡글 포도 알처럼 맺힌다. 가만두면 썩는 포도 알, 수확하고 말려야 건포도가 된다. 생각도 이와 같다.




나의 삶은 방식은 냉정과 열정 중 대부분 열정이다. 온천처럼 끓어오른다. <당신도 골방에서 혼자 쓰나요>에서 선량 작가는


박지은 작가를 보고 당황했다고 썼다.



블로그에 저도 글 쓰고 싶어요.


선량 작가의 댓글을 보고 글쓰기 소개와 인도로 책을 보내 주었다. 작가는 열정을 받아 두 권의 책을 출판했다.



나에게도 글쓰기 불꽃을 전해준 <절망 끝에서 웃으며 살아간다> 강은영 작가가 있다. 강은영 작가는 작가 모임의 나를 불렀다. 카페에 앉아 있던 작가들이 쪼그라든 얼굴을 보며 한마디씩 했다.



“글 쓰세요.”

“자신을 사랑하세요.”

“글 소재가 많네요.”

“저도 아팠어요.”


글 썼다. 삶이 달라졌을까? 아니다. 생사고락은 밀물과 썰물이다. 다만, 글 쓰니 살면서 겪는 일이 다독여진다.



돌이 많은 지역에 집 짓고 밭을 일구다 보니 돌멩이가 많다. 돌 때문에 식물이 자라지 못한 것을 탓하는 것이 아닌, 하나씩 걸러 낸다. 글 쓰며 사는 것도 이와 같다. 걸러내기 위해 쓴다. 길은 백지고 발걸음은 글이다. 걸러야 써지고, 정리된다. 이것이 내가 사는 하루다.



때론, 열정이 아닌 냉정이 되기도 한다. 얼마 전 아이가 다친 사고로 생각이 포도 알처럼 맺혔다. 며칠을 고민했다. 건포도가 될 줄 알았는데 맛도 못 보고 썩어 버렸다. 그럴 때는 자연으로 보내면 된다.


썩어 없어지도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