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뭇잎 Aug 13. 2022

아빠, 늦어서 죄송해요


큰아들의 돌이 가까워진 어느 날, 가족사진 촬영을 예약했다. 이제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의 사진을 예쁘게 찍어주고 싶었다. 또, 다른 이유도 있었다. 다른 집에 가면 볼 수 있는 커다란 액자 속의 가족사진을 우리도 찍어보고 싶었다. 아빠의 반응은 예상과 같았다. “그거 뭐 할라꼬? 돈 들고 번거롭게. 너희나 찍고 오너라.”     

가족 여행을 가자고 해도, 사진을 찍자고 해도, 아빠의 대답은 늘 ‘그거 뭐 하려고’ 였다. 평소 같았으면 어쩔 수 없다고 포기하며 아빠의 뜻을 따랐을 테지만 이번만은 그러면 안 될 것 같았다. “아빠 첫 손주 돌이잖아.” 함께 찍는 첫 번째 사진이라는 의미를 부여하면서 손주와 사위를 앞세웠다. 마지못해 촬영을 시작하고 아빠는 사진작가가 하라는 대로 자세를 취하며 어색한 미소를 지었다.      

컴퓨터를 정리하면서 그때 그 사진을 발견했다. 가족사진 속 아빠는 웃고 있다. “그래도 아빠, 웃고 있었네.” 겉으로는 찍는 것이 번거롭다고 했지만 아주 싫지 않았나 보다. 그랬어야 했다. 싫다고 해도, 돈 든다고 걱정해도, 괜찮다며 거절해도, ‘가족 행사’라는 이름으로 여행도 가고, 사진도 찍고, 밥도 먹고 그랬어야 했다. 사무치게 후회하는 것 중의 하나는 아빠의 ‘뭐 하려고’에 당연한 듯 무심히 ‘그럼, 그렇지’라고 반응한 것이다. 엄마가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고, 조직검사를 한 후 결과를 기다리고 있을 때였다. 동생은 아빠한테 화를 내며 누나 집에서 며칠이라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빠는 싫다고 했고, 나는 동생에게 그만하라고 했다.      

“아빠가 누군데, 안 오실 거다. 아빠 뜻대로 하게 둬라. 내가 며칠 왔다 갔다 하며 들여다보면 되지.” 그렇게 말하고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엄마는 아직 병원에 입원해 있는데, 아빠가 그렇게 먼저 우리 곁을 떠날지 몰랐다. 내 새끼 챙긴다고, 내 몸 챙긴다고 아침 일찍 가지 않고 친정에 들르는 것을 미룬 것이 너무나도 후회된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만들어온 색종이 카네이션 꽃을 어버이날 전에 드려야겠다는 생각으로 오후가 되어서야 아빠를 찾았다. 서둘러 나오느라 핸드폰도 빠뜨린 채 허겁지겁 친정에 도착했다. 문 앞의 신문이 눈에 들어왔다. 평소와 다르게 그 시간까지 집 안으로 들여놓지 않은 신문이 불길했다. 비밀번호를 누르고 조심스럽게 안으로 들어갔다. 식탁 위의 과일이 그대로였다. 전날 놓았던 모습 그대로 뜯지 않은 비닐 포장과 ‘드세요’라고 내가 적은 쪽지까지. 그리고 이어졌던 구급차, 경찰차. 이 모든 게 꿈이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지만, 생경하게 느껴졌던 고요한 적막함의 기운까지 모두 사실이었다.     

‘어릴 때 다른 친구의 아빠들보다 흰머리가 많다고 싫어해서 미안해.’, ‘사춘기 때 바락바락 대들었었네. 미안해.’, ‘결혼식 축사 길게 한다고 싫은 소리 했었네. 미안해.’, ‘매번 전화해서 엄마만 찾아서 미안해.’, '내가 적극적으로 우리 집에 오자고 말 못 해서 미안해. 어떻게 해서라도 우리 집으로 같이 왔어야 했는데.'     

후회하는 것 중의 또 하나, 내가 나만 챙겼구나, 늙은 아버지가 잘 계신지 전화만 했어도, 내가 빨리만 갔어도, 입관하는 것을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장례지도사의 말은 듣지 않았을 텐데. 그렇게 허망하게 보내드리진 않았을 텐데. 이젠 울어도 소용없다. 결과는 돌릴 수 없고, 아빠는 오지 않는다. 다들 내 탓이 아니니 괜찮다고 했다. 그만하면 편안히 잘 가신 것이라고 했다. 틀린 말인 것 같지만 ‘그래, 맞아’라고 했다. 그래야 내 마음이 편하니까. 내가 덜 울어야 엄마도 마음 안 아플 테니까. 사랑을 주는 일도, 사랑을 표현하는 일도 그때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고 또 후회한다. 미루지 말았어야 했다. 아빠, 늦어서 죄송해요. 하늘에서 뵈면 그땐 나중으로 미루지 않을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