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링 Jan 08. 2019

오사카, 갑자기 분위기 우동

숨은 미슐랭 식당 아오조라 블루(Aozora Blue)





걷다 보니 우동


오사카 여행중이던 어느 저녁, 우메다역에서 일정을 마치고 난바역까지 훑고 저녁을 먹을 요량이었다. (약 5km) 그러나 해가 뉘엿거린지는 이미 한참, 허기가 이루말할 수 없었다. 우메다역에서 한참 내려왔지만, 아직 난바까지는 멀었다. 결국 걷는 도중 대답을 마련해야 했다. 그 질문은 바로, 매일매일 중요했던 문장 : 오늘 저녁은 무엇이 될 것인가?


일단 계속 걸었다. 일정의 후반부로 들어섰기 때문에, 좀 대단한 것을 먹고 싶기도 했던 것이다. 선택의 범위를 헤아려 보지만, 마땅히 고를수가 없던  찰나, 차가워진 입김에서 생각이 하나 피어올랐다. 오늘은, 우동. 우동이다.


요도강을 따라 걷는 길.  날이 어두워지니 자연스레 허기가 고개를 들더라.



우동 생각이 간절해지니, 별다른 정보 수집 의욕이 발휘되지 않았다. 나의 액션은  하나. 구글 맵을 켜고 "우동" 포함한  어디든 가기로했다. 작은 소망은 그저 <우동전문점>이기만 하면 되었다. 돈부리, 타코야끼, 우동을 한꺼번에 판매하는 곳만 아니라면 되었던 . 괜찮은 우동 국물을 마시고 싶었기에. 그런데 요도강을 따라 대로를  일직선으로 걷는 가운데,  흔한 우동전문점이 없었다. 언제까지 걸어야 우동을 먹을  있는 걸까?





흰 천으로 덮인 어떤 우동집


히고바시역에서 혼마치역으로 내려가고 있을 때쯤,  식당이 맵의 레이더에 걸려들었다. 2017 미슐랭스타를 받았다는  .  이름은 <아오조라 블루(Aozora Blue)>. 우동집 이름 같지 않았다. 발견한 즉시, 주저없이 골목을 비집고 추적추적 걸어갔다. 생각보다  허름한 골목이어서, 기대감은 조금씩 사그라들고 있었다. 그저 따뜻했으면, '알고 있는  '이기만 하다면 족했다.


허름한 골목이 끝날때쯔음 맞은편에 모습을 드러낸 곳. 흰 천으로 가려져 있어서 거듭 확인했다.



 한참 골목을 걸어서, 끝에 다다르니 옆면에 붙은 엔티크한 느낌의 간판이 보였다. 마주친 즉시 너무나 반가웠지만, 꽤나 조용해서  곳이 식당이 맞나 한참을 머뭇거렸다. 당시 나는 굉장히 배고픈 여행자였지만 주변에  하나 들어선 조용한  가게 앞에서 들어서기가 어찌나 망설여졌는지 모르겠다. 도톤보리처럼 마중을 나와 메뉴를 확인해주거나 호객을 하는 직원이 없는 모습이 낯설었나 보다. 결국 용기를 내어 문을 스르륵 밀치고 들어선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다. 오래된 커피점이나 바 같은 측면 간판.





우동에 취해가는 저녁


결론만 먼저 말하면, 여행  돌발적으로 도전했던 식당  가장 성공한 경험이다. 문을 열어보니, 파란눈의 여행자들이 가득했고, 로컬들도 많았지만 조용히 국물을 마시는 분위기가 신기했다. 커다란 나무 국자가 테이블마다 비치된 모습, 국물에   주신다는 말씀인가. 다시금 설레버리는 마음.  분위기 속에서 메뉴를 고르면서 생각했다.

" 없기 힘든 곳이겠군"


심심한 외관과 다르게 식당 안은 훈훈하게 국물을 마시는 분위기. 찻집처럼 도란도란했다.
가장 먼저 제시되는 주인공 메뉴격의 정식, 야채튀김과 우동을 준다. 이거네 이거.



그리고 나왔다. 나의저녁!



우동 정식인데, 한 상 차림이 꽤 푸짐하다.



돌발적으로 택한 우동인데, 이렇게 만족스럽게 되어버렸다. 엔젤링이 흠씬 묻어나는 생맥주도 추가했다. 큼지막한 면기에 면과 국물만으로 힘을 준 우동. 그리고 미니당근과 풀을 튀긴 것이 함께 나왔다. 먼저 나무 국자로 국물을 한 모금 뜬다. 춥춥한 온몸이 단숨에 녹았다. 그리고 두꺼운 면발의 무게감. 감탄을 연발, 여기는 필시 나의 운명과도 같은 곳이다.


우동이 주인공이었지만, 함께 나온 야채튀김의 질감이 상당했다. 빠그작하고 부러지는 질감이 아니라, 퍼서석-퍼서석-하고, 한 입을 물 때마다 느껴지는 튀김의 의미가 느껴진달까. 정말로, 남김없이 먹어치웠다. 우메다, 난바, 신사이바시가 아니고 혼마치역에서 맛보게 된 오사카의 주인공.



이 튀김이 그렇게나 맛있었다. 맥주는 말해 무엇하겠어.



예상하지 못했던, 계획하지 않았던 것이  풀리면 '운명'이나 '운발' 가끔 믿게되기도 한다. 겨울의 오사카에서 만난 <아오조라 블루> 그랬다. 빠듯한 일정에서, 꽤나 동선이나 식당을 따지면서 다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거의 유일하게 즉석에서 고른  곳이 이렇게나 축복같았다.


갑자기 분위기가 우동으로 굳어진  기분과, 혼마치 역에서 빠릿하게 작동한 구글맵과, 복잡한 동선을 뚫고 뚫어  곳에 가려고 했던  의지까지.  곳에 들어서기 위해 정말 주변의 공기와 기운이 도와준 것이리라.


매거진의 이전글 후쿠오카, 바야흐로 명란의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