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지능(BIF)과 ADHD, 은성이와 수호

경계선지능과 ADHD 구별

by 전문상담사 이희


은성이와 수호

상담실에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 눈을 마주치지 못했던 은성이.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 이유를 묻자 부끄러워서요,라고 대답하는 은성이가 예쁘고 고마웠다. 은성이는 줄곧 네 아니오 괜찮아요 모르겠어요 고맙습니다 등등 단답형으로만 대답하고 있었는데, 이야기하기 어려울 것 같으면 아예 대답을 포기하는 모습도 보였다. 때로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같았는데 산만하거나 충동적으로 보이지는 않았다. 학습활동에 어려움이 있고 초등학생시절부터 그랬다는 은성이. 은성이와의 대화는 마치 초등학생과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았고 나는 경계선지능을 고려하게 되었다.

경계선지능(BIF: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은 IQ 71-84 범위의 지능을 가진 사람으로 지적장애와 일반 지능 사이 경계선에 해당되는, 인지적으로 취약한 그룹이다. 경계선지능 학생의 경우 학업 수행을 위한 인지적 한계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고등학교 현장에서 만나보면 공부를 안 하는 학생이 아니라 성취를 내기 어려운 학생으로 볼 수 있다. 통계적으로 보면 20명 기준 교실에 약 3명가량이 있고 특성화고는 그 비율이 좀 더 높은 편이다.

경계선지능을 순한 기질과 까다로운 기질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같은 경계선지능인이어도 그럭저럭 지낼 수 있는 학생이 있고 까다롭고 친구관계 충돌이 많은 학생도 있다.


경계선지능 고등학생은 지금까지 성장하면서 자신이 친구들보다 조금 느리거나 조금 부족하게 느꼈던 경험이 쌓여왔고 주위에서 부정적인 피드백도 자주 받아왔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우울해지기도 하고 무력감도 느끼기 쉽다. 상담실에서 만난 은성이는 순한 기질로 보였다. 학교생활도 성실하게 하고 있지만 수업시간은 너무 힘겹고 학업성취도도 매우 낮았다. 친구들과도 별문제 없이 지내는 것으로 보였지만 은성이는 자신이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지 못할 때 어색한 웃음으로 얼버무린다고 했다. 그때 은성이는... 작아졌다.

반면 수호는 까다로운 기질의 경계선지능 학생이었다. 부모님과 담임선생님은 ADHD로 알고 있었다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경계선지능을 확인하고 놀랄 수밖에 없었다. 수호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해가 발생하고 충돌이 발생하는 것은 겉으로는 산만함 충동성처럼 보였지만 사실은 인지적 어려움에서 오는 문제해결능력의 미숙이었다. 문제해결능력의 미숙은 자해와도 연결될 수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이렇게 까다로운 경계선지능 아이들이 ADHD로 오해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경계선지능과 ADHD 구별

그러나 경계선지능과 ADHD는 도움을 받아야 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의 핵심을 잘 살펴야 한다.

경계선지능 학생의 주된 어려움은 인지기능의 한계에서 온다. 은성이의 어려움이 그렇다.

반면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학생은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어렵다. 그래서 장기적 과제 관리에 크게 힘들어한다. 이해력은 정상이나 완성도가 낮거나미완성 과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아서 게을러 보일 수 있다. 또 지속적으로 부주의해서 문제 행동이 드러나고, 충동적으로 말하거나 말을 끊고 자신이 말해버리는 등 즉흥적 반응으로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의 흥미 영역(게임 유튜브 등)에서는 몰입도가 매우 높지만 흥미가 없는 영역은 집중 시간이 짧거나 집중이 안 된다.


상담사와 교사의 역할

경계선지능과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성을 이해해야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다. 특히나 고등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경계선지능 학생들에게 필요한 도움들은 매우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학생의 인지적 한계를 인정하고 그 안에서 진로를 탐색한다. 남학생의 경우 곧 군 입대 이슈가 있으므로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경계선지능, 우울, ADHD(경계선지능과 동반되는) 등을 확인한다. 사고와 행동이 느리고 눈치가 없을 수 있는 이들에게 군대생활 단체생활은 자칫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학생의 경우는 분명하게 의사 표현하기, 성희롱 등의 이슈에 대처하는 방법, 성관계 거절하기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교육한다.

마지막으로 경계선지능과 ADHD 학생들을 교육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방향을 정리해 본다. 학생도 교사도 학교에서는 누구나 의미 있게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


경계선지능

▶인지적 한계로 생기는 좌절감을 다루는 것이 핵심이다.

▶순한 기질의 학생에게는 작은 성취를 칭찬하며, 다른 친구들과 비교하지 않고 본인의 성장을 발견해 주고 이끌어 준다

▶까다로운 기질 학생은 정서적 지지와 함께 규칙을 분명히 제시하고 좌절 시 진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ADHD

▶고등학생의 ADHD는 초등 때와 달리 행동적 과잉 활동성은 줄어들고 주의집중 문제와 실행 기능(계획, 조질, 자기 조절) 어려움이 도드라진다.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집행기능에 어려움이 있다.

▶구체적이고 짧게 지시하고 단계별 과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문제 행동 지적보다는 강점(창의성 열정 순간집중력)을 활용해서 집행력을 높이는 지도가 필요하다.

keyword
이전 10화은혁아!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너와 비교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