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훈 Aug 14. 2023

이게 사는 거지.(with 물회와 친구)

어제  동기를 만났다. 이 친구는 나에게 늘 급 연락을 해서 어느 날은 여행을 가자며 하고, 어느 날은 밥을 먹었냐며 하고, 어느 날은 동기를 만날 거니 나오라고 한다. 어제는 급 연락이 와서 혼밥을 하기 싫다며 물회를 먹자며 묻는다. 나는 입 밖으로 물회라...라는 말만 했다.


밖에 나갔다 온 지 얼마 안 돼서 좀 피곤하긴 했어도 때마침 저녁식사도 하지 않았던 터라 배가 고팠다. 그래서 일단 알았다고 대답을 하고 음료수를 한 잔 마시고 나갔다. 어디냐고 묻자 20분 뒤면 도착한다고 했다. 밥을 안 먹어서 그런지 답장도 "10분 8시" 이렇게 적었다. 쓰기도 귀찮은 모양이라 그런지 허기 가진 모양이군 생각했다.


나는 5분 정도 미리 도착해서 늘 만나는 장소에서 보자고 해서 지하철 역 앞에서 기다렸다. 마침 전화 한 통화가 울렸다. 어디냐며 묻자 자신이 버스를 탔는데, 횟집 아는 곳 있냐며 계속 되물어서 잘 모르겠다 했다. 그래서 어디냐며 묻자 다이소 앞이라고 해서 멀리서 손을 흔들고 있다며 내가 보인다고 했다. 나는 잘 모르겠는데 눈도 좋다며 말하자, 아 저기 있구나 하며 손을 흔들었다.


친구는 오늘 주말인데도 하루 종일 일만 하고 밥 한 끼를 안 먹었다며 정신없다 했다. 나도 배가 고프다며 일단 밥을 먹자고 했다. 사실 나는 물회 생각이 없었는데, 친구는 늘 만나면 자신이 돈을 내고 사니 여기까지 오기도 했고 그래서 가자했다. 그러면서 예전에 와본 횟집이라며 소개를 했다. 나는 동네에 살면서 와본 적도 없는데 하며 들어갔다.


3만 원짜리 물회와 맥주 한 병을 시켰다. 광어물회는 큰 그릇에 한가득 배와 각종야채, 얼음, 회가 들어가 있었다. 서로 그릇에 한가득 담아주며 어서 먹으라며 식사를 했다. 이 친구는 한 끼도 안 먹어서 그런지 거의 10분 만에 물회를 다 먹었다. 나는 한 그릇 정도 비우고 나서 너 많이 먹으라 했다. 친구는 속이 든든한지 웃음 지으며 잘 먹었다, 난 그 친구 얼굴을 보며 "이제 밥을 먹으니 웃음이 나는구나. 나도 덕분에 잘 먹었다"며 전했다.


그 친구는 에이 형이 배려해 줬고 제가 혼밥 하기가 그래서 이렇게 형을 불러냈다며 2차로 치킨에 맥주 어떻냐며 말했다. 난 알았다며 지난번에 갔던 맞은편 치킨집으로 갔다. 사장님은 사람이 많은 자리를 권하셨지만 우리는 밖에 테이블에 앉았다. 시원한 생맥주 한 모금을 마시며 소주를 탔다. 그러면서 근황토크를 하며 며칠 전 본 영화 얘기를 했다. 최근 얘기부터 지난 몇 년간의 시간에서 느꼈던 살아가는 얘기였다. 사는 것이 지치고 힘에 부칠 때 세상이 각박하다고 느낄 때, 친구 통해서 시간을 보냈다.


그 친구는 형이 잘됐으면 좋겠다며 자신의 사는 얘기는 그냥 평범하다며 했다. 나도 네가 잘 되기를 바란다며 우린 지금처럼 그냥 지내면 되는 거라며 서로 응원했다.


우리는 자리에서 일어나 메로나 하나 사서 먹으며 말했다.


이게 사는 거지.



매거진의 이전글 맞아! 이게 사는 거지.(feat. 오토라는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