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훈 Sep 21. 2023

저 mz 골키퍼 라니깐요

비 온 다음 날이라 그런지 산책로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았다. 어머니와 걷기 후에 어린이 집 앞에서 잠시 휴식을 하고 있었다. 두세 살 되는 아이가 언덕을 오르 위해 봉을 잡고 걷는 연습을 하고 있었다. 살아가는 것이 다 저런 연습을 하는 거겠지 생각했다.


신기한 은 젊은 어머니들은 각자 자신의 아이를 돌보며 핸드폰을 보거나 아이 영상을 찍고 있다. 어머니는 아이를 보면서, "이제 4시 반이니, 놀이터에서 아이들과 놀아주다가 집에 가서 밥 먹이고 들어가야 아이가 잠을 잔다"며 말을 마치셨다.  "어머니들이 봉사를 하시는 거군요."하고 말했다.


우리는 벤치에 앉아 있었는데,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보이는 남자아이들이 공놀이를 하다가 우리 쪽으로 공이 굴러왔다. 남학생은 아무 말 없이 공을 갖고 갔다. 또 공이 낮고 세게 굴러오자 위험한 수준은 아니었기에 그냥 로 공을 막았다. 또 그 아이는 공을 갖고 갔다.


어머니는 자리에 일어나 화장실로 가셨고, 난 어린이 집 앞에서 잠시 서있었다. 뒤를 돌아보니 축구유니폼을 입은 초등학교 저학년 남자아이들 6명만 시끌벅적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이 공간에서 유일하게 움직임과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 한편으론 보기 좋았다.


그런데 또 내게 갑자기 공이 굴러오길래 봤더니, 아까 그 아이 같았다. 학생은 공을 잡고 내 옆에서 공을 차려고 하길래, 몸 옆으로 피"어어" 했다. 아무래도 공이 빗나가서 맞을 것 같았다. 난 몸을 다시 려서 봤더니, 학생은 내 옆으로 공을 몰고 가길래 난 수비수 되어 공을 는 시늉을 하며, "야야 맞을뻔했잖아" 하고 웃으며 비켜주고 돌아섰다. 학생은 재빨리 대답했다. "제가 골키퍼라서요"하며 친구 쪽으로 공을 몰고 갔다.

 

난 그 순간 '? 잘 못 들었나? 보통은 아 죄송합니다 이러는 게 맞는 것 같은데..' 하는 순간 깨달았다. '아 골키퍼니깐, 공을 찰 수밖에 없었다는 자신의 표현이구나.' 어쩌면 자신의 입장에서 맞는 표현이겠거니 하며 요즘 mz인가 싶었다. 나도 mz이긴 한데.. 어머니가 그 광경을 지켜보시며, 난 "한 번 말이라도 걸어봤다"며 했더니, "잘했다" 하신다. 예전 저만한 친구에 축구를 가리킨 시절이 떠올랐다. 오랜만에 만난 초등학교 mz골키퍼와 대화를 나눠 기뻤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제는 비가 내리더니, 오늘은 맑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