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훈 Sep 25. 2023

나 자신과 싸운다는 것

어제는 명동성당에 다녀왔다. 어머니와 걸어서 종로의 많은 사람들을 지나 시간에 맞춰서 도착했다. 미사 늘 엄숙했다. 세계 이주민과 난민의 날을 맞이해서 노동과 관련한 약자에 대한 강론을 들었다. 미사가 끝나고, 잠시 성당 마당의 풍경을 봤다. 성당 마당의 풍경은 아무렇지 않게 흘러가는 평온함이 묻어 있는 것 같았다.


영화 '트로이'를 봤다. 트로이 전쟁으로 신과 영웅이 자신의 한계를 넘나는 드는 장면이 나온다. 상대방과 치열하게 싸우기도 하고, 평화의 협정을 갖기도 하며, 그 계약을 파괴하기도 한다. 신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신의 이름으로 인간의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 아닌지도 모른다. 나는 나 자신과 싸운 적이 있다. 나의 한계를 넘나 들고 어디까지 가나 싶지만, 그 한계를 넘지 못한다.


가령,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체대입시 학원에 다닌 적이 있다.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실기점수가 있는데, 그 점수에 맞춰서 자신의 한계를 넘고 기록을 세우면 된다. 운동을 해도 되는 게 있고, 안 되는 게 있는데, 난 그때 다 되는 줄 알았다. 물론 나 자신을 던지고 또 던지다 보면 되겠지만, 타고난 사람에게는 이길 수가 없다. 사실 경쟁만 아니면, 그렇게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않아도 다. 지금 생각해 보면, 굳이 그렇게 몸을 혹사시키며 운동하는 것보다 공부를 하라는 선생의 말이 더 합리적 인지도 모른다.


돌아오는 길에 성당 철탑의 십자가모양과 하늘과 구름이 아름다웠다. 사진은 아름답지만, 현실은 치열하다. 버스를 타고 왔는데, 젊은 여성이 귀에는 이어폰을 끼고 자고 있었는데, 갑자기 할머니가 나를 밀치면서 그 좁은 틈을 비집고 들어와 그 잠자는 여성을 툭툭 치면서 잠에서 안 깨니 한 번 더 툭툭 치면서 "학생 자리 좀 양보해"라고 했더니, 그 젊은 여성은 비몽사몽 "예?" "자리 좀 양보하라고" "아 예예"하고 일어나 비켰다. 그 할머니는 같이 온 사람을 부르더니 내 앞에 캐리어를 끌고 자리를 차지했다.


그 젊은 여성 앞에는 또 다른 젊은 여성이 있었는데, 편안하게 핸드폰영상을 시청하고 있었다. 가을임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은 켜져 있었고, 그 여성은 연신 입을 막지 않은 채 기침을 하고 있었다. 나이 든 분이 그 앞에서 계셨는데, 잘 모르는 모양이었다.


난 그 모든 광경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배려와 양보가 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부끄럽지만 그런 적이 있다. 나만 생각하고 옆 사람의 기분은 생각하지 못하고 살 때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또 상대방을 위해서라도 적당함을 유지한다면, 사실 어떤 자신의 한계를 넘지도 않아도 되고 자신과 상대방과 싸울 필요도 없을지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 같은 날은 한강이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