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승급 인터뷰 시나리오

급수문제

by 캡틴 제이

기장승급 인터뷰의 구성 2/2
SCENARIO BASED ASSESSMENT

“기장님, 회사에서 연락이 왔는데 식수를 더 채우지 말고 남아있는 상태 그대로 그냥 돌아오시랍니다. 이곳 공항의 식수가 오염이 되었다는 보고가 있었데요. 어떻게 하실지 말씀해 주세요”
평가관은 기장승급 대상자의 표정을 살핀다. 그가 어떤 판단과 리더십을 발휘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지가 인터뷰 통과의 관건이다.
12시간 비행은 워터 탱크를 100% 채워야 한다.
평가관은 지금 피평가자가 질문을 해주기를 기다린다. 그래야 시나리오가 진행될 수 있다. 질문 없이 내리는 결정은 그것이 바른 답일 가능성이 거의 없다.
이제 피평가자가 질문을 쏟아낸다.
“오염이라는 것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 거죠? 이 구간 비행할 때 요구되는 식수 탑재량은 원래 얼마나 됩니까? 식수 탑재가 안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식수가 지금 얼마나 남아있나요? 식수 탑재가 안된다면 대안은 무엇입니까? 화장실 변기 물과 식수가 동일한 워터탱크에서 나오나요 아니면 다른 것인가요?

평가관이 이상의 질문에 답변을 시작한다.
“이곳 음용수가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탑재를 잠시 중단한 것이고요, 통상적인 탑재량은 100퍼센트입니다. 식수가 부족하면 겔리에 물이 공급이 안되고 동시에 화장실 변기를 플러싱 할 때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두 곳의 물은 같은 SOURCE입니다. 지점에서는 이 문제를 대비해 페트병 200개를 추가로 준비해 두었습니다. 물이 바닥이 났을 때 화장실 물을 내릴 때 사용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
이상의 설명을 들은 피평가자는 잠시 생각에 잠긴다. 이상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며 무시하고 물을 채워야 하는 것인지.
“회사와 잠시 연락을 하고 결정할게요”
“현재 위성전화가 작동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출발 전까지 직접 연락은 불가능합니다.”
평가관이 이 부분을 도와주고 싶지 않은 지 피평가자의 시도를 막는다.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무장을 불러주세요. 사무장 부기장 우리 셋이서 같이 이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싶네요”
3명의 모두 모였다.
“사무장님 이런 상황인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 생각에는 지점의 조언데로 물을 채우지 않고 대신 페트병 200개를 추가로 받아 출발하는 것이 옳은 선택인 것 같은데요”
모든 세부 상항을 전해 들은 사무장은 이해를 하였지만 확실히 하고 싶은지,
“기장님 잠시 나가서 우리 크루들과 논의를 해보고 혹 의견이 다르다면 다시 오겠습니다. “
이제 출발을 위해 DOOR CLOSE까지는 약 40분이 남았다.
이제 부기장은 전적으로 출발을 위한 COCKPIT SETUP에 열중하여야 한다는 가정에 더 이상 토의에 참여할 수 없다는 단서를 평가관이 준다.
이대로 출발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문제는 이때 다시 사무장이 들어온다.
“기장님 크루들과 토의를 한 결과, 우리의 의견은 물이 오염되어 있다 하더라도 화장실 사용을 위해서라도 100프로 완충하고 가자는 의견입니다. 화장실이 문제가 되면 비행 중 저희 업무가 너무 과중합니다.”
의도치 않은 사무장의 답변에 피평가자는 순간 당황한다. 이제 남은 시간은 30분 정도 그의 머리에는 ‘지금 물을 다시 충전하려면 최소 40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오염된 물이 탱크로 들어가 남아 있는 식수 전체를 오염시키게 된다’는 생각이 스친다.
그가 판단을 내려야 할 순간이다. 사무장과 객실 승무원의 의견을 무시하고 기장의 권한으로 비행을 강행할 것인가 아니면 그들의 의견을 따를 것인가. 잠시 생각을 한 피평가자가 말한다.
“내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요. 나가서 일을 보시고 부르면 다시 들어오세요”
부기장은 여전히 COCKPIT SETUP과 성능 계산에 여념이 없다. 기장은 지금 혼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다. 잠시 그는 생각에 잠긴다. 조용히 눈을 감고 ‘어떻게 하면 사무장을 설득할 수 있을까’ 차분히 생각한다. 그리고 수분이 지난 뒤, 마침내 그가 다시 사무장을 부른다. 그의 뒤 OBSERVER SEAT에 앉은 사무장을 향해 피평가자가 말한다.
“지금 물을 다시 보급하게 되면 화장실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 순간 잔여 음용수까지 모두 오염된 상태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그 순간부터 우리는 겔리에서 나오는 물을 커피나 TEA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WELCOME DRINK로 차나 커피가 나갈 수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 항공기는 두바이에 도착하면 워터 탱크를 세척하기 위해서 항공기를 비행에서 제외시키고 세척 작업을 해야 합니다. 777 한대가 임무 불가능한 상태로 남는 시간이 수시간 어쩌면 하루가 될 수도 있어요. 정말 그런 일이 발생해도 좋다는 의도로 음용수 보급을 원하는 겁니까?”
사무장의 얼굴이 잠시 멍한 듯 생각에 잠긴다. 그리고는
“기장님 생각이 옳습니다. 제가 잘못 판단했습니다. 기장님과 지점의 뜻에 따르겠습니다.”
상황은 정리가 되었고 항공기는 이륙을 했다. 비행이 진행된다.
“비행 중에 어떻게 관리를 할지 생각을 말해보세요”
평가관이 다시 피평가자에게 질문을 한다.
역시 잠시 생각에 잠긴 뒤 피평가자는
“저는 이륙 후 약 2-3시간 뒤 기내의 MASTER WATER SHUTOFF VALVE를 잠그겠습니다. 그리고 승무원들이 상대적으로 바쁘지 않은 순항 중에는 물병을 화장실 앞에서 구비해 승객들에게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그들이 MEAL SERVICE로 바빠지는 착륙 전 3시간 정도에 다시 VALVE를 열어서 정상적인 TOILET FLUSHING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러면 승무원들이 화장실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자신의 정상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스토리 텔링으로 구성된 시나리오 BASED ASSESSMENT는 피평가자의 지식과 리더십 스타일, 상황판단력, COMMUNICATION 능력 등을 한 번에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최선의 평가법이다.
위 상황처럼 이상적으로 피평가자가 시나리오를 풀어나갔다면 그는 인터뷰 통과가 확실하다.
---------------------------------
이상은 제가 만들어본 인터뷰 시나리오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기장승급 인터뷰 구성을 어떻게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