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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rcle Jul 22. 2022

패션 브랜드의 선두주자가 되는 방법, NFT 보증서

상품의 새로운 라벨링을 시도

우리의 목표는 유익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고객의 브랜드 선택을 돕는 것입니다.


정호연, W매거진

패션 시장을 선두하는 브랜드들은 그들만의 정체성과 특별함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뿐만 아니라 모든 브랜드들이 이러한 가치를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우스 도산, 젠틀몬스터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지가 생겼기 때문에 제품만 

잘 만드는 브랜드로는 소비자들에게 기억되기 어려워졌습니다.  


때문에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브랜딩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브랜딩의 과정에서 (1)소비자의 신뢰도 확보

 (2)고객 경험 제공을 통한 인식향상은 브랜딩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고객경험에 대한 사례로, 애플이 온라인 매장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을 필수로 운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 유럽에선 오프라인 매장은 NFT 보증서 발급을 통한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NFT보증서를 통해 종이 보증서를 사용하던 기존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로 투명하게 구매 이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디지털 방식으로 정품을 보증합니다.

 

이는 고객경험 제공과 신뢰도 향상에 대한 2가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AURA 출처 : prada group


유럽 럭셔리의 3대 기업 LVMH(루이비통 모엣 헤네시), 까르띠에와 IWC를 가진 RICHEMONT(리치몬트), PRADA(프라다)의 블록체인 컨소시엄 AURA(아우라)입니다.


이들은 향후 출시되는 모든 제품에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 보증서 (디지털 정품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입니다. 각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디지털 코드가 부여되고,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상품의 이력과 원산지, 구성품, 소유권, 보증정보 등을 모바일로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불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명품을 보증하는데에 적합한 기술로 

명품에 대체 불가능한 고유값(NFT)을 부여하여 진품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명품 럭셔리 브랜드에서 NFT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누깍’의 디자인을 활용한 브랜드 고유 디지털 보증서 예시 이미지, 버클 파트너스

맥킨지 리포트에 따르면 밀레니얼의 52%는 구매하기 전에 항상 브랜드의 배경 정보를 조사합니다.


이렇게 상품의 새로운 라벨링을 시도하는 브랜드는 제품의 원자재 표기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합니다. 

투명성이 높아진 브랜드는 소비자의 현명한 구매력을 유도하고, 

책임감 있는 브랜드 선택을 한 소비자는 두터운 팬층으로 변합니다.


브랜드는 NFT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보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브랜드가 선호하는 채널로 재판매 및 재활용하도록 고객을 참여시키고, 알리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NFT보증서 안에 브랜드의 이념과 환경보호 정책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지향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더 많은 산업의 브랜드들이 디지털로 된 포트폴리오를 갖게 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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