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팁도 준비했어요
블랙프라이데이는 많은 브랜드에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유입된 고객들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은 여전히 마케터에게 큰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에 유입된 신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많은 브랜드가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대규모 할인과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합니다. 하지만, 이 고객들을 지속적인 구매자로 전환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는데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많은 소비자가 블랙프라이데이의 대규모 할인에만 관심을 가지고, 브랜드와의 관계를 형성하기보다는 단순한 가격 혜택에만 집중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가 끝나고 정상가로 돌아가는 시점에 이런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가치나 차별점을 찾지 못한다면 이런 일회성 거래는 장기적인 충성도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신규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연결이 약하기 때문에 충성 고객으로 전환이 어렵습니다. 단순히 가격이나 제품 특성을 통해 유입되었기 때문이죠. 고객은 자신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자신의 가치관과 통하는 게 있는 브랜드와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싶어 합니다.
많은 브랜드가 블랙프라이데이에 매출을 올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집중합니다. 그 말인즉슨,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유입된 고객에게 후속 마케팅 활동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뜻인데요. 이 기간에 유입된 신규 고객에게 적절한 후속 조치를 하지 않으면, 고객의 기억에서 브랜드가 쉽게 잊힐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블랙프라이데이 마케팅은 단순히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매출을 내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신규 고객을 장기적인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을 미리 수립해야 장기적인 성공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충성 고객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충성 고객은 반복 구매를 통해 기업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단순히 한 번의 구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브랜드와 관계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구매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따라서 충성 고객을 확보하면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성 고객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홍보자가 되어 다른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입소문을 퍼뜨립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 유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신규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것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5가지를 꼽아봤습니다. 그리고 충성 고객을 잘 관리하는 5가지 사례도 준비했으니, 콘텐츠 전문해서 해당 내용을 모두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