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신미 Feb 23. 2017

내 마음 속 부정적인 생각 해소하는 법

#이해인의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


<내 마음 속 부정적인 생각 해소하는 법>

남 때문인 줄 알았습니다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메마르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메마르고 차거운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불안할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불안하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불안하고, 답답한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이 외로울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버리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보니
내가 외롭고 허전한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불평이 쌓일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불만스럽게 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나에게 쌓이는 불평과 불만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기쁨이 없을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내 기쁨을 빼앗아 가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나에게 기쁨과 평화가 없는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서 희망이 사라질 때면
나는 늘 남을 보았습니다.
남이 나를 낙심시키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내가 낙심하고, 좌절하는 것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속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부정적인 일들이
남 때문이 아니라
내 마음에 사랑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

오늘
나는 내 마음에,
사랑이라는 이름의 씨앗 하나를 떨어뜨려 봅니다.


- 이해인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 중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손의 십계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