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니 이모 Aug 10. 2021

애플의 사과를 쓰고

처음으로 발행 취소를 했었다.

입학을 앞둔 아이를 위해 공들여서 구매한 맥북 프로.  애플 여의도 매장에서의 픽업 시간 변경을 위해 도움을 받으려고 어렵게 애플 상담사님을 연결받았다가 더 갑갑해진 마음을 글로 풀어 보려고 애플의 사과를 썼다.  고객과 애플 직원이 격이 없이 창구도 없는 탁 트인 매장에서 자유로운 대화가 이어지는 것 같지만 사실은 더 엄격한 룰과 프로토콜이 있다고 느끼며 예약을 하고 그 시간에 가도 그다지 환영받는 느낌은 못 받았다고나 할까 그런 마음들을 누군가에게 일러주고 싶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짜증 나는 시간을 보내고도 맥북 프로를 열자마자 계속 감동하는 사용자님을 보며, 계속 시리 (siri, 지능형 개인 비서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 애플의 음성 인식 서비스) 와 대화하며 이메일 톡 검색 등을 재미있게 하고 전자서명, 전자인쇄 등을 통해 프린터 없이도 중요한 일을 처리하는 것을 보며 사과는 내가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정한 픽업 시간을 내가 다시 바꾸는데 신속 친절을 기대했던 것은 나의 시대착오적인 발상일 뿐 누구를 탓할 일이 아니다.  다만 애플 스토어 여의도 매장에서는 고객의 전화를 직접 받지 않으며 네이버 플레이스에 나온 번호로 연결을 해도 외부 상담사가 받으며, 상담사 역시 '애플 스토어 여의도와는 따로 전화하지 않습니다'라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매장에 물건이 있는지만 확인하려고요" 했을 때 "여의도와 연락하는 방법은 이메일 밖에는 없고 최대 이틀에서 3일 정도 답변받는 시간이 소요됨을 이해 바랍니다"라는 것은 지금도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AI가 아닌 사람이 직접 말해 준 것만으로 감사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 같아 모두 내 탓이요. 내 탓이요...


성경에 적절한 말은 은쟁반에 담긴 금사과라는 표현이 있다.  경우와 때에 맞는 적절한 말이 얼마나 소중하면 금사과라는 표현도 모자라 은쟁반에 까지 담았을까.  나도 말을 적절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지니 이모의 애플의 사과 글로 돌아가서 이제 사과는 내가 드리고 싶다.  감동을 주는 애플사에는 푸릇푸릇한 여름 연두사과를 시대에 뒤떨어져 애플 스토어 여의도 매장과의 통화를 시도하려는 고객을 같은 어조로 교육받은대로 정확하게 현실 파악하게 한 상담사님께는 시원한 애플 주스 한잔 드리며 수고하셨다고 같은 말 여러 번 하게 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싶다.


그리고 진실된 사과의 중요성을 가르쳐준 1인에게 은쟁반에 금사과 여러 개 담아서 드리고 싶다.  가르침에 따라 유튜브도 보고 하니 정말 사과하는 순간의 타이밍을 놓쳐 큰 문제로 이어진 경우도 많고 학교 폭력 등의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 것도 들으면서 정말 정신 차려서 우선 사과할 일 안 만들기, 그리고 만들었다면 진심 어린 사과를 자기변명이 아닌 상처를 받은 사람의 마음에 집중해서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고 실천해 가는 중이다.


그리고 내 마음의 근육도 내 맘 같지 않은 상황에 상처 받지 않도록 강하게 키워가야겠다.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고 오래 참고 여유를 가지고 내게 주어진 좋은 것들을 감사하며 나눌 수 있도록.





경우에 알맞은 말은, 은쟁반에 담긴 금사과이다.

...

분노를 오래 참으면 지배자도 설득되고, 부드러운 혀는 뼈도 녹일 수 있다.



Ein Wort, geredet zu rechter Zeit, ist wie goldene Apfel auf silbernen Schalen.

....

Durch Geduld wird ein Furst Uberredet, und eine llinde Zunge zerbricht Knochen.



A word aptly spoken is like apples of gold in settings of silver.

...

Through patience a ruler can be persuaded, and a gentle tongue can break a bone.


(솔로몬의 잠언 25: 11 & 15  한독 대조 성경/Lutherbibel/NIV 경)

작가의 이전글 영어 인터뷰 고득점 비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