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훈 Sep 11. 2016

대한민국 정당과 국회 1945 - 2016 작업기

한국 정치 68년사를 가리켜 흔히 작명의 역사라고들 한다. 창당·분당·정당 간의 통합·해산이 너무 잦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정당과 국회 1945 - 2016는 주요 정당 뿐만아니라 군소(群小) 정당의 등록 및 말소 현황, 역대


대선・총선 정보와 근현대사 주요 사건을 함께 배치한 연표이다.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정당의 역사를 당시 시대적 배경과 정당을 이끈 인물들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제작 배경 모두 읽기→





Step1

크기는 1920px X 1080px 해상도의 모니터에서 100% 크기로 볼 수 있도록 최대 세로 높이 980px, 가로로 길어지는 레이아웃을 생각했다. 연도별 정당 등록 및 말소 상황 값을 정확히 알지 못한 상태에서 The Evolution Of The Web의 모습을 떠올리며 작업을 시작했다.

Image: The Eveolution Of The Web


디자인 요소가 별로 없고, 레이아웃이 단순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스케치 과정을 생략하고 작업을 시작했다.(매우 잘못된 판단 1)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은 보헤미안 코딩의 Sketch3를 사용했다. (매우 잘못된 판단 2)


그래픽 디자인 공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본 도형과 중립색상만을 이용해서 정당 등록 및 말소 상황을 나타냈다. 1963년 ~ 2016년까지의 자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선거역사관의 역대정당 등록 및 말소 상황을 참고했다.


모든 정보를 삽입하니 90년대 이후의 창당 정보가 1963년 ~ 1989년보다 월등히 많아서 세로 높이가 980px 에서 2000px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어쩔수 없이 세로 높이 980px(웹에서 소비 가능한 형태)에서 A1사이즈 용지에서 출력 가능한 형태로 크기가 변경됐다.

초기 버전의 모습


세로쓰기로 넣었던 타이틀 크기를 키우니 다른 요소에 비해 너무 크게 보이고 모든 정당을 중립 색으로 표현하니 주요 정당과 군소 정당 정보가 섞여 있어서 대한민국 정당사의 맥락을 읽기 어려웠다.




Step2

1945년 ~ 1962년 정당 등록 및 말소 상황을 찾아 연표에 삽입했다.


자료는 아래 목록을 참고했으며, 각 정당의 개별 위키피디아 페이지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의 정당 이름, 대표자 이름, 등록일, 말소일을 비교하며 삽입했다.

대한민국의 보수정당

대한민국의 역대정당

대한민국의 진보정당

대한민국의 선거


현재 정당의 심볼마크 컬러 색상을 참고 해서 새누리당(붉은색), 민주당(연두색), 진보정당(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추가했다. 이승만 정권은 하늘색으로 표시했다.

역대정당 등록 및 말소 상황을 모두 삽입한 모습




Step3

막대에 색상을 삽입하며 주요 정당 계보를 표시했지만, 여전히 주요 정당과 군소 정당 정보가 섞여 있어서 연표를 읽기 어려웠다.


예를 들어 제6대 총선(1963년 11월 26일) 에서 민주공화당은 의원정수 62.8%에 해당하는 110석, 민정당은 41석으로 제1 야당, 자유민주당은 9석, 국민의당은 2석을 확보하고 민주당, 정의당, 통한당, 민중당은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위 연표를 보는 독자가 주요정당과 제1 야당, 군소정당을 구별할 방법이 없다. 


주요 정당과 군소 정당 정보를 구분하기 위해 전체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의석수를 삽입하기로 했다.


UI디자인 작업에 최적화된 Sketch3로 큰 연표를 그리고 레이아웃을 변경하려고 하니 생산성이 급격히 떨어졌다. 스케치를 생략했기 때문에 작업 범위를 똑바로 예측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고, Sketch3를 사용하면서 작업시간이 배로 늘어났다. Dock에 놓인 Adobe Illustrator 아이콘이 실로 위대해 보이는 순간이었다.

도대체 왜 Sketch3를...




Step4

4.1 레이아웃 변경

주요 정당과 군소 정당 정보가 뒤섞여 있던 것을 상, 하로 나눴다.


4.2 의석 수 삽입

막대 높이를 키우고 막대 안에 의석수를 삽입했다. 제1 정당과 제2 정당을 잘 보여주기 위해 다른 정당의 막대보다 더 두껍게 나타냈다.


정당 이름이 검은색으로 표시된 정당은 국회의원을 1석 이상 배출한 정당이고, 정당 이름이 회색으로 표시된 정당은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한 정당을 의미한다. 제4 야당 이하 혹은 1석을 배출한 정당은 의석수를 입력하지 않았다.




Step5

제헌절 맞이 프로젝트 두가지 중 하나인 대한민국 정당과 국회 1945 - 2016는이렇게 만들어졌다.

전체 자료는 깃허브를 통해 공유되고 있으며, PDF나 PNG 형태, 원본데이터도 받아볼 수 있다.

PDF 다운로드 

PNG 다운로드

원본 데이터 보기


최종 결과물



2017.05.28 내용 수정 및 업데이트

19대 대통령 문재인 추가.

2017년 2월 13일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당명 변경.

2017년 1월 24일 비박계 의원 29명 탈당 바른정당 창당.

합당, 탈당 범례 추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 및 인용 날짜 추가 (2017.12.9 / 2017.3.10)





자료구조의 또 다른 추석맞이 프로젝트 소개: 대한민국 법률 마크다운 저장소

대한민국 법률의 개정 정보와 전문을 수집하여, 마크다운Markdown 형태로 일괄 변환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변환된 자료는 버전 관리 시스템 깃Git을 이용하여 개정 순으로 커밋commit한 뒤 깃허브Github 저장소Repository에 법률별로 보관됩니다.

깃허브 저장소를 이용하여 법률별 개정을 조항별로 비교하는 것은 물론, 개정 정보를 주소 형태로 가져와 다양하게 공유하거나 가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한민국 헌법’만 저장 중이며, 추후 다른 법률도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동물원 지도 리디자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