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정 Apr 26. 2022

나는 내 마음만 책임진다.

워킹맘 이야기

직장 선배에게 들은 인생 명언이 있다.


"나는 내 마음만 책임진다."

https://brunch.co.kr/@viva-la-vida/231

세상에 내 뜻대로 되는 것은 내 몸뚱이밖에 없다.

은 혹독한 자기 관리로 유명하다는 분이 했다는 말이라고 한다.

'난 내 몸도 내 뜻대로 못하는데?'라고 반문할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나도 그렇다.

이제 더 나이가 먹으면, 당 떨어져서 다이어트도 못할 텐데,

그나마, 체력이 좀 될 때 살 좀 빼보자!

마음속으로는 매주마다 외친다.

늘 실천을 못할 뿐...


그만하자는 의미일까?

나는 내 마음만 책임진다. 세상에 내 뜻대로 되는 건 내 몸뚱이밖에 없다.

이 말은 이젠 지쳤다. 그만하자는 말 일 수도 있다.


뜻밖의 긍정

관점을 바꿔보면 이 말은 긍정적인 자기 확언이 될 수 있다.

나는 내 마음만 책임지면 되고,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지는 더 이상 궁금해하지도, 신경 쓰지도 않겠다.

나는 내 에너지를 나에게만 온전히 쏟아붓겠다.


내 몸뚱이도 내 뜻대로 잘 안되지만, 그래도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세상사 중 유일하게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다.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들을 내려놓아야지.

내 뜻대로 되길 바라는 게 욕심이다.

<출처 : Pixabay>

자책감이란?

내 몸 하나 내 뜻대로 못하고 있자니, 죄스런 마음도 든다. 그런데 자책감은 실제 그 일을 하는 것으로부터 도피하고 싶은 마음이 만들어낸 감정일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을 채찍질하며 다그치는 이유는 뭘까?

마음이 편하기 때문이다.


'난 충분히 자책했어.'

그러니 당장은 그 일을 안 해도 돼.


모든 감정에는 목적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뭐 그리 해야 할 게 많은 걸까?

그 많은 걸 꼭 굳이 내가 해야 하는 걸까?

남들이 나에게 하기를 바라는 것들을, 스스로 원한다고 착각한 게 아닐까?

'우리는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


나를 자책할 게 아니라 그대로 수용할 것, 못하면 못하는 대로, 하면 하는 대로


그럼 뭐가 되겠어? 싶지만, 아마도 거짓 목표들을 걷어내고 본질에 집중하게 될 때, 우리는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나는 나를 위해 살고, 당신은 당신을 위해 산다. 나는 당신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 세상에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당신도 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나. 당신은 당신. 하지만 우연이 우리를 만나게 한다면 그것은 참으로 멋진 일. 설령 만나지 못한다 해도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 나는 나. 당신은 당신. 나는 나.

- 프레더릭 솔로몬 펄스 Frederick Solomon Perls


신이시여, 바라건대 저에게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꿀 용기와,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인내와, 둘의 차이를 이해할 지혜를 주소서

-라인홀드 니버 Reinhold Nieburhr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을 조절할 수 없다. 불가능한 것을 하려고 하니까 괴로운 것이다. 상대의 과제에 끼어들지 말고, 자신의 과제에 상대를 끌어들이지 않으면 된다.

<출처 :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지은이 알프레드 아들러, 오구라 히로시 해설, 박미정 옮김, p.232~p.233>

매거진의 이전글 경력이 끊긴 이후 취업을 하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