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정 Dec 09. 2022

<과제탐구 끝판왕> 내용 정리

우리 아이 사랑만 있으면 된다.

입시 컨설턴트가 해준 말 - 아이가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전 탐구보고서 5개를 완성해두어라.


입시 컨설턴트가 해준 말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공부하기에도 벅차다. 게다가 시간을 잡아먹는 수행평가까지 있다. 아이가 신경을 쓸 게 한두 개가 아니다. 중3에서 고1로 올라가는 이 시기에는 수학 선행과 더불어 탐구보고서 5개를 준비해야 한다. 탐구보고서를 완성하지 못해도 좋다. 초안이라도 작성해보자.

탐구보고서는 학교에서 하는 거 아니던가?

탐구보고서는 학교에서 교사의 수업계획에 따라서 수업시간에 주어진 주제로 해야 하는 거라는데

렇게 미리 개인적으로 써도 되는 건지 의문도 생긴다. 기껏 5개를 만들었는데, 교사의 수업계획과 다른 주제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와는 별개로 아이가 탐구보고서를 작성해보는 경험은 유용하다. 방법을 알면, 학교에서 응용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왜 탐구보고서 인가?


2015년 교육과정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진로와 관련하여 스스로 주제를 정해서 심도 있는 탐구를 해본 경험은 자기주도성을 잘 보여준다. 대학에서 공부를 할 때는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 흥미, 적성에 따라 스스로 찾아서 공부를 해야 한다. 대학에서 논문을 작성할 때도 탐구보고서 작성 경험이 도움이 된다.


어떻게 주제를 찾을 것인가?


정해진 진로가 있다면 가고 싶은 대학, 학과를 찾아본다. 그와 관련하여 흥미 있는 분야를 찾아본다. 만약 아직 정해진 진로가 없다면 교과 활동 중에 심도 있게 탐구를 해보고 싶은 주제를 골라본다.


참고할만한 사이트에는 무엇이 있나?


논문을 활용한 과제 탐구는 아래 주소를 참고한다.

Science Direct : 국외 SCI급 논문자료 http://www.sciencedirect.com

디비피아 http://wwww.dbpia.co.kr

국회도서관 https://www.nanet.go.kr/main.do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index.do


학술논문은 단행본 도서를 읽고 관심 있는 분야가 생길 경우 이를 심화, 확장하기 위해 찾아보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2~3권짜리 단행본을 읽고 관련 논문을 4~5편 찾아서 읽은 후 독서활동 상황에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아이의 진로희망이 드러날 뿐 아니라 관련 분야에 지식이 쌓이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출처 : Pixabay>
과제탐구가 처음이라 다른 사례를 참고해보고 싶다면?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 전국과학전람회우수작 보고서

국립중앙과학관 >> 특별전·행사 >> 전국 과학전람회 >> 전람회 통합검색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 STEAM R&E 선정 작품 보고서

STEAM교육>> 기타자료 >> 자료집 or STEAM교육 >> 검색창: R&E or STEAM교육 >> 검색창 콘텐츠맵

한화사이언스챌린지 - 한화사이언스챌린지 우수작 보고서

여기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보고서를 살펴본다. 초등학생이 제출한 보고서도 완성도가 높아 놀랄 수도 있다고 한다.


탐구주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면?


탐구 주제가 정해졌다면 이전에 같은 연구가 시행된 적이 있는지 검색이 필요하다. 내가 궁금해하는 건 다른 사람도 궁금해한다.

탐구주제로 인정을 받으려면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고 탐구 목적이 이로워야 한다.


한 줄 요약 : "탐구보고서를 미리 써둬라."라는 입시 컨설턴트 조언은 반만 귀담아듣자. 다만, 이런 경험을 아이가 해보는 것은 학교 생활에서도 도움이 되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소개서를 써보니, 내가 대단한 사람이 된 것 같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