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상파 방송
지상파 방송은 지상파 주파수를 이용하여 전국 단위로 방송을 송출한다. 시청자는 별도의 비용 없이 안테나만 설치하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지상파 방송을 '공중파 방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요 수익원은 광고 수익이다.
대표적인 지상파 방송사는 KBS, MBC, SBS, EBS로 총 4개사가 있다.
2. 케이블 방송
케이블 방송은 SO(System Operator)가 지역 케이블 네트워크를 통해 유료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이다. 시청자는 가입비와 월 이용료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한다.
대표적인 SO로는 딜라이브, 티브로드, LG헬로비전 등이 있다.
케이블 방송에서는 PP(Program Provider)가 존재하는데, 이는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외부에서 공급받아 방송하는 채널 사업자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PP로는 투니버스, 챔프TV, 애니박스 등이 있으며, 이들은 케이블 방송망을 통해 프로그램을 송출한다.
3. 위성 방송
위성 방송은 인공위성을 통해 방송 신호를 송출하는 방식이다. 전국 어디서나 수신이 가능하며, 별도의 수신 장비 설치가 필요하다. 이용자는 주로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대표적인 위성 방송사는 KT스카이라이프가 있다.
4. IPTV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해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며, 실시간 방송뿐만 아니라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표적인 IPTV 사업자는 KT(올레TV), SK브로드밴드(Btv), LG유플러스(U+tv)이다.
5. OTT(Over The Top)
OTT는 인터넷을 통해 방송이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용자는 스마트폰, PC, 스마트TV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OTT는 실시간 방송보다는 VOD 형태가 주류를 이루며, 유료 구독형(SVOD)이나 광고 기반 무료형(AVOD)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갖는다.
대표적인 OTT 서비스로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이 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결국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판매하여야 하고 그 바이어가 되는 것은 방송이라는 플랫폼을 가지는 방송사 혹은 통신사이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셀러는 방송의 구조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을 사주는 국내 바이어인 방송의 구조이다.
그림. 방송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