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애니메이션의 바이어인 방송의 구조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결국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판매하여야 하고 그 바이어가 되는 것은 방송이라는 플랫폼을 가지는 방송사 혹은 통신사이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셀러는 방송의 구조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을 사주는 국내 바이어인 방송의 구조이다.



1. 지상파 방송

특징: 지상파 주파수를 통해 전국적으로       방송을 송출하며,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 이 때문에 공중파 방송이라고도 한다. 안테나를 달기만 해도 볼 수 있다. 광고       수익이 주요 수익원이다.

대표 방송사: KBS, MBC, SBS, EBS (총 4개사)


2. 케이블 방송

SO (System       Operator): 지역 케이블 네트워크를 통해 유료 방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예시: 딜라이브, 티브로드, LG헬로비전

MSO       (Multiple System Operator): 여러 지역 SO를 통합 운영하는 다중 시스템 운영자다.

    - 예시: LG헬로비전, SK브로드밴드

PP (Program       Provider): 프로그램 제작사로, SO와 MSO를 통해 방송을 송출한다.

    - 예시: CJ ENM, JTBC, tvN


3.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특징: 인터넷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며,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통신사 결합 상품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 서비스: KT 올레 TV, SK브로드밴드 Btv, LG유플러스 U+ TV


4. 위성 방송

특징: 인공위성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며, 농어촌 지역 등에서도 고품질 방송을 제공한다.

대표 방송사: KT스카이라이프 (총 1개사)


5. 신규 방송 (OTT,      모바일 방송, 인터넷 개인 방송)

OTT       (Over-The-Top): 인터넷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다. 케이블 TV는 셋톱박스라는 변환기를 이용해서 시청하는데 반해 인터넷 방송류는 인터넷 연결만으로만 시청이 가능하니 셋톱박스가 필요 없다는 의미로 Over the Top이라고 분류한다. 

모바일 방송: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시간 방송 또는 VOD를   시청할 수 있다.

   - 예시: 웨이브(지상파 계열), U+모바일 TV

인터넷 개인 방송: 개인이 콘텐츠를 제작해       인터넷을 통해 송출하는 방송. 광고 수익과 후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 예시: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그림. 방송의 구조 

매거진의 이전글 전시장내 글로벌 매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