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제작사는 결국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판매하여야 하고 그 바이어가 되는 것은 방송이라는 플랫폼을 가지는 방송사 혹은 통신사이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셀러는 방송의 구조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을 사주는 국내 바이어인 방송의 구조이다.
특징: 지상파 주파수를 통해 전국적으로 방송을 송출하며,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 이 때문에 공중파 방송이라고도 한다. 안테나를 달기만 해도 볼 수 있다. 광고 수익이 주요 수익원이다.
대표 방송사: KBS, MBC, SBS, EBS (총 4개사)
SO (System Operator): 지역 케이블 네트워크를 통해 유료 방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예시: 딜라이브, 티브로드, LG헬로비전
MSO (Multiple System Operator): 여러 지역 SO를 통합 운영하는 다중 시스템 운영자다.
- 예시: LG헬로비전, SK브로드밴드
PP (Program Provider): 프로그램 제작사로, SO와 MSO를 통해 방송을 송출한다.
- 예시: CJ ENM, JTBC, tvN
특징: 인터넷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며,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통신사 결합 상품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 서비스: KT 올레 TV, SK브로드밴드 Btv, LG유플러스 U+ TV
특징: 인공위성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며, 농어촌 지역 등에서도 고품질 방송을 제공한다.
대표 방송사: KT스카이라이프 (총 1개사)
OTT (Over-The-Top): 인터넷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다. 케이블 TV는 셋톱박스라는 변환기를 이용해서 시청하는데 반해 인터넷 방송류는 인터넷 연결만으로만 시청이 가능하니 셋톱박스가 필요 없다는 의미로 Over the Top이라고 분류한다.
모바일 방송: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시간 방송 또는 VOD를 시청할 수 있다.
- 예시: 웨이브(지상파 계열), U+모바일 TV
인터넷 개인 방송: 개인이 콘텐츠를 제작해 인터넷을 통해 송출하는 방송. 광고 수익과 후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 예시: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그림. 방송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