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계획을 미리 설계하자
100일 챌린지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계획이 꼭 필요하다.
왜냐하면 100일은 생각보다 짧은 기간이 아니다. 제가 운영하는 카페 '도반2022'에서 매달 30일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는데, 해보면 30일을 진행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닌, 사실 많이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하물며 100일은 3개월이 넘는 기간이다. 그 사이에는 몇 번의 휴일과 명절, 가족들의 생일 등과 같은 일들이 촘촘히 들어간다. 그 외에 예측하지 않은 일들도 일어날 수 있다. 아니, 꼭 일어난다.
100일이라는 시간 동안 챌린지를 하기 위해서는 100일의 시간을 한번 쭉 생각해 보는 시간을 시작 전에 꼭 가져야 한다.
나는 시뮬레이션 중독자다. 그래서 어떤 일을 할 때, 실행이 많이 느린 사람이다. 그런데, 이런 성향이 도움이 될 때도 있다. 미리 생각하고 계획해서 돌발 어려움이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없어지거나 작아지게 할 수 있다.
스페인어 하루 한 문장을 할 때는 10일 정도의 예문을 미리 선택해 놓고 시작했다. 10일 만에 그만하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밤 11시 반이라고 하자. 앞으로 30분 안에 인증을 해야 오늘의 챌린지를 마칠 수 있다. 그 시간에 허둥지둥 문장을 고르고 앱을 이용해서 피드를 만들고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결과물이 엉망이 되기도 하고, 시간이 조여 오는 것에 포기할까?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미리 문장을 선택해 놓는다. 또 하나는 내일 일정이 많은 날이라면 그 전날 미리 2개를 만들어 놓기도 했다.
이렇게 준비를 하려면 전체 일정을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수정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하냐고 물어본다면,
100일 챌린지 성공을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말해주고 싶다.
성공하거나 말거나 한다면 그냥 해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