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챌린지 성공하는 방법 5 재미있게 하자

본인만의 작은 재미를 찾아야 한다

by 장보라

재미있게 하자


사람은 재미있어야 무언가를 할 수 있다. 하물며 돈을 버는 일 조차도 재미가 없으면 하기 싫어진다. 그런데, 이런 챌린지가 뭐라고 고통을 참으면서 시작하고 싶지는 않다.


재미는 여러 가지로 만들 수가 있다.


나는 일단 표를 만들었다. 어릴 적 만들었던 포도송이 주렁주렁 달린 그림이나, 아이들에게 만들어 주었던 해야 할 일 체크 리스트 같은 그림들 중 하나 적당한 것을 골라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는다. 그리고 오고 가면서 색연필로 채워 넣든 스티커를 붙이던 비주얼적으로 보이는 행위를 하는 것이 좋다. 이 것은 나중에 챌린지를 성공한 후에도 상과 함께 소중한 결과물로 나에게 남는다. (유치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꼭 해보시기를, 생각보다 재미도 있고 가족들에게 호응도 좋다.)


처음 하늘사진을 찍기 시작했을 때, 멋진 구도의 하늘을 만난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 노필터, 노보정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앵글에 이거다 싶은 컷을 만났을 때의 희열을 잊을 수가 없다.


스페인어 하루 한 문장을 할 때는 그 문장을 쓰기 위한 배경과 폰트에 집중했다. 폰트에 예민한 나는 폰트가 마음에 안 들면 조금 화가 난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좋아하는 폰트로 글을 쓰고 있다. 그러면 왠지 글이 더 잘 써지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 색감과 맘에 딱 드는 폰트, 사이즈를 찾았을 때는 챌린지 중이라는 것을 잊을 만큼 좋았다.


그 마음에 드는 한 컷을 찾기 위해서 애쓰면서 많은 것을 얻는다. 몇 번을 쓰니, 당연히 그 문장은 나의 기억 속에 남는다. 원래 챌린지를 시작할 때 얻게 될 장점에 다가가는 것이다. 문장 100개 외우기. 사실 100일 챌린지 성공보다 스페인어 문장 100개 외우기가 더 소중한 목적이었다.


가끔 수단이 목적을 가릴 때가 있다. 그저 인증을 하기 위해 인증녀로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내 주변 SNS 친구들 중에 많이 있다. 과연 그 인증을 통해서 본인이 얻고자 하는 진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꼭 한번 생각해보시기를 바란다. 조금 투박하고 친구들에 비해서 세련되지 못해도 직접 찍고, 쓰고 한 것이 진짜다. 그런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 이렇게 여러 가지 우여곡절 끝에 참여하고 끝마친 스페인어 100일 챌린지의 결과로 나에게는 100장의 선물이 남아 있다.


사람에게는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알게 되었을 때 느껴지는 재미도 큰 것 같다. 지구사랑 챌린지를 할 때 새로운 환경보호 방법이나 규정,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벤트들을 알게 되면서, 나 스스로 무언가 지구를 위해서 할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인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이전에 환경보호와 재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직접 하루하루 해보니, 모르는 것 투성이었다. 비닐랩이 비닐로 재활용이 안된다는 것. 소스류를 물에 씻어 버리면 수질 오염이 된다는 것. 비닐랩과 소스류 모두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그러면서 화가 났다. 조금만 생산할 때부터 신경을 쓰면 재활용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플라스틱 병의 스티커를 뜯으면서 접착제가 강해서 안 떨어지면 ‘이 회사 어디야? 다시 안 먹어야지.’ 하기도 했다. 이 부분에서 10년 전쯤 일본 여행에서 너무나 잘 떨어지는 페트병을 본 기억이 불현듯 생각이 났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알게 되면서 사회의 일원이 되고 같이 살아가는 지구인이라는 생각에 자존감이 상승했었다.


이토록 100일 챌린지는 그냥 결과만을 위해서 달리는 것이 아니다. 내가 챌린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작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하늘 사진을 찍고 들어오는 길에 들르는 맛있는 커피집, 키보드에 글을 쓰기 위해서 알코올 솜으로 닦고 나면 뽀드득뽀드득, 탁탁탁 소리를 내는 키보드 등등 나를 미소 짓게 하는 작은 일들을 일부러 만들기 시작했다. 100일 챌린지를 힘들이지 않고 하루하루 시간 시간을 재미있게 즐기다 보면 100일이 지나고 성공을 하게 된다. 결과보다는 진행 과정을 즐겨야 한다는 것이다. 재미있게, 나의 방법으로...




Advocate-Art _ London - Seville - New York.jpeg https://pin.it/7nI5EbS



keyword
이전 10화100일 챌린지 성공하는 방법 4 알람 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