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비안그레이 Jun 09. 2024

글을 쓰며 하는 걱정과 품앗이.

내 글은 소음일지도 몰라


나는 글쓰기에 중독된 사람이다. 그냥 계속 쓰고, 올린다.


시 브런치북을 만들고, 어느 순간 시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솟구쳐 오르는 시상을 눈감아 두기 어렵다. 참으려고 해 보지만, 매일은 아니어도 시상이 샘솟을 때마다 하루에 3, 4개씩 올리게 된다. 그런데 시만 올리는 게 아니라, 동시에 다른 글들도 자주 올리니 조금 겁이 난다. 현재 150명가량의 구독자들의 핸드폰 알람을 시도 때도 없이 울리게 하며, 막상 그리 영양가도 없을까 봐 걱정된다. 그건 정말 여러모로 소음을 일으키는 것에 불과한 짓이니까.


브런치에는 ‘품앗이’라는 문화가 있다는 걸 최근에 알게 되었다. 서로 힘내서 글을 쓰자며 작은 마음을 나누는 문화일 것이다. 내가 쓴 글에 하트가 눌리는 것은 분명히 설레고 행복하다. 그러나 품앗이에 대해 알고 나서는, 내 글에 하트를 눌러주신 분들이 진심으로 내 글이 좋아서인지, 아니면 그냥 눌러준 건지 알 수 없어졌다. 그래서 내 글이 소음이지 않을까 더욱더 염려된다. 그럼에도 그 문화는 여전히 따뜻한 문화일지도 모른다.


또한, 받은 것은 돌려줘야 한다. 그러나 나는 글을 쓰는 것에 집중하는 편이라 솔직히 다른 글을 잘 보지 않는다. 보지도 않고 무작정 찾아가 반사하듯 하트를 누르는 것도 성격에 맞지 않는다. 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사과하려 한다. 그동안 혹시 내 글에 품앗이를 해주신 분들이 있다면 이렇게나마 감사를 전하고 싶다.


내 글이 소음이 되지 않기를 바라면서도, 또 소음일지 모를 글을 게시하려는 나는 이기적이다. 지금은 이기적인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걱정이 필요 없을 만큼 멋진 글을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때쯤에는 좀 더 겸손할 수 있게 노력하겠지만, 지금은 계속 글을 쓰며 뻔뻔하게 나아가야겠다.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평가하다 보니 남들과 비교하게 되면서 나의 글이 소음이 아닐까 하는 불안으로 이어졌다. 이 태도를 철저히 버리기로 했다.

나는 다른 사람과 비교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평가받고 싶다. 그렇기에 나부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독립적으로 평가하며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업무 중인 공공기관 직원의 통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