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vi Shin May 06. 2019

UI/UX디자이너, 내 적성에 맞을까?

기본 자질과 역량 체크해보기

얼마 전, 저처럼 비전공자에다가 인문전공이신 분이 UI/UX디자인 공부를 시작하고 싶다고 하여, 그나마 먼저 준비한 제게 조언을 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분은 아직 기초조차 시작하지 않았고 관심만 있는 단계였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셨던 부분은 ‘UI/UX디자이너는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적성에 맞을까요?’였습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전에 먼저 자질을 체크하면 추후에 적성에 맞지 않았을 경우의 리스크를 감소할 수 있다는 마음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겪어보아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정답을 드릴 수는 없었지만 대략적인 방향성에 대해서만 조언을 드렸습니다.


얘기를 들어보면서 저도 시작 전에 이런 부분을 누군가가 알려줬다면 좀더 혼란을 줄이고 제 결정을 자신있게 할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1차적인 문제인 ‘성격적 자질’에서 부터 UI/UX디자이너가 나와 적성에 맞는지를 체크해볼 수 있는 해외 아티클을 찾게되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해당 글은 UX디자이너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UI디자이너의 중점적인 역량을 다루진 않지만, UI/UX디자이너의 본질적인 자질의 맥락에서는 같다고 보아 요약, 의역하여 공유하는 것이며 절대적 기준은 아니므로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또한 본문에서는 어떻게 그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을지도 함께 안내하고 있으니 본문도 확인해보세요!



*UX디자인, 나한테 잘 맞을까? 반드시 가져야할 8가지 성격, 특성

(IS UX DESIGN A GOOD FIT FOR YOU? 8 PERSONALITY TRAITS YOU MUST HAVE.)

http://uxdesignmastery.com/is-ux-design-a-good-fit-for-you-8-personality-traits-you-must-have



1. 문제해결자 (UX designers are problem solvers)


UX디자이너는, 매우 본질적 특성에 의해, 유저의 니즈와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창의적이게 해결법을 추구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UX디자이너의 목표는 문제를 하나의 습관으로 해결하면서 미래에 비슷한 디자인 문제에 직면했을 때 준비되게 느껴지고 자신감이 있어지는 것입니다.



2. 끊임없는 배움 (UX Designers have an aptitude for learning)


끊임없는 배움과 업스킬링은 필수적입니다. 배움에 대한 적성은 어떠한 스킬이나 기술적인 도구 보다도 UX 커리어의 과정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것일 겁니다.



3. 커뮤니케이터 (UX designers are good communicators)


UX디자인 역할에서 성공하는데에 절대적으로 결정적인 것은 좋은 커뮤니케이터가 되는 것입니다. 유저 테스팅 시, 디자이너는 참여자를 편안하게 만들어주면서 그들의 피드백을 더 기꺼이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팀에 있어서 디자이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능력과 그들을 설득하고 내부정책을 다루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와는 다른 여러 이해관계자의 전략 또는 디자인 접근방식에 대한 일관적이 논거와 이유로 소통할 줄 알아야합니다.



4. 경청 (UX designers are great listeners)


경청의 역량은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데에 뿐만 아니라 의미있는 관계를 정립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바람직한 경청은 언어와 비언어적 메세지를 인지하고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수를 줄이고 더 나은 프로젝트 결과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분석적 (UX designers are analytical)


자연스럽게 분석적인 경향이 있는 UX디자이너는 최고의 관행과 데이터에 기반한 모든 디자인 결정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것은 데이터 주도 디자인과 매트릭스에 대한 친밀함 뿐만 아니라 질적인 유저 피드백으로 부터 결론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6. 세심함 (UX designers pay close attention to detail)


디자인은 세심한 작업이지만, 세심한 작업은 쉽지않다 말합니다. 이는 반복과 리뷰, 집중이 필요합니다. 디테일을 지향하는 강점은 더 작업을 잘하고 효율적이고, 다른 주요 실수의 위험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7. 사용자에 대한 공감 (UX designers have empathy for users)


다른 사람들의 시각으로 그들의 조건을 이해하는 경험을 말합니다. UX디자이너는 반드시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 줄 알아야하며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어떻게 느낄지를 느껴야 합니다.



8. 빅픽쳐를 그리는 사고력 (UX Designers have big picture thinking)


UX디자이너는 전체적으로 전략과 비즈니스 자격 요건, 사용자 니즈를 이해해야하며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그들의 영향력을 관리해야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매거진의 이전글 UI/UX디자이너로 전향해도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