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야 Feb 02. 2023

못 챙기는 사람을 좋아한다

학교 이야기

학교 안팎으로도, 학생들 중에도 있다.

이익을 잘 챙기고, 힘든 일을 잘 피하는 사람이 있다.

필요할 때에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서 갑자기 연락하는 것을 전혀 어려워하지 않고,

굳이 나서서 남의 일을 돕지는 않고, 자신의 일만 빠르게 잘 해내는 사람.

어릴 적에는 이런 사람들을 보며 조금 얄미웠는데

지금은 와, 대단하다... 하는 생각에 배워보려고 노력 중이다.


그런가 하면, 반대편의 사람들도 있다.

자기 이익 못 챙기고, 힘든 일 못 피하고,

필요한 때에 필요한 것을 위해 갑자기 연락하는 것을 너무 부끄러워하고,

나서서 남의 일을 돕다가 퇴근이 늦어지고, 몸과 마음을 다치는 사람.


나는 이런 분들을 보면 끽소리도 못 내고, 속수무책으로 좋아하게 된다.

이 험한 세상 어떻게 헤쳐갈까, 내가 챙겨줘야지, 내가 도와줘야지, 저 사람이 다칠 걸 내가 대신 다쳐야지,

하는 마음이 생겨버린다.


같은 학년 선생님 중에도 이런 선배님이 계셔서,

부담스럽지 않으실 선에서 최대한 관찰하며 도와드리곤 한다.


이 선배님 하고는 단 둘이 있어도 어색하지 않고, 스몰토크엔 뚝딱이는 내가 먼저 말을 걸고 그랬다.

아, 나는 이런 사람에게 마음이 가는구나.

하고 깨달은 요즘이다.

작가의 이전글 INFP 초등교사 생존기 0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