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시몽 Feb 02. 2016

번아웃

그냥 쉬기 ᆢ그냥 편안한 숨쉬기ᆢ

어디서부터 응어리진 마음의 실타래를 풀수 있을까.
과장된 스트레스가 과장된 목표가 과장된 인내가 과장된 꿈이 나를 일상 밖보다 더 먼 곳으로 날려버린 것일까.

뽀글뽀글 끓어 오르는 마녀의 솥단지에는  갖은  이유가 달린 양념들이 들어가 있다. 푸른 죽같은 지친 열정에는  꼭 찝어 낼 수 없는 원인들이  껌처럼 질척거린다.

2년 동안 나는 산업혁명기의 중세노동자처럼 일했다. 화장품 공장의 포장일은 내 생애  가장 힘든 우울감들을 털어내는데   좋은 치료법이었다.  빠른 속도로 쏟아지는 컨베어벨트 위의 화장품들을 포장하는 그 순간만큼은 과거의 상처들을 잊었다. 육체의 한계를 넘어선 듯 기계같은 손놀림은 내 육체를 학대하는 수준이었지만 그래도 정신만은 치유받는 느낌이었다ᆢ

그래서 식당 밖 대추나무에 대추가 두 번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힘든 육체노동과 심성이 고약해진 인간들 틈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잘 참는 듯했다. 나 역시 서서히  심성이 고약해지고 싶어 할 쯤이었다.

인간이 인간을 대하는 가장 더러운 덕목  중의 하나는 언어구타일것이다. 없는자들끼리의 무시와 투쟁과 질투 ᆢ배려없음ᆢ기타등등을 원숭이처럼 끼끼라고 높낮이를 내는것이 아니라 절묘하고 간교하게 감정을 들 쑤셔서 인내를 바닥까지 끌어내는 말ᆞ말ᆞ말

나는 번아웃했다.  이후 직장을 그만둔 후 그 직장에서의 기억들을 씻어내려고 애쓰고 있지만  귀신 그림자처럼 기억이 따라다닌다.

쉬어도 쉬는 것이 아닌 경지에   지금 와 있다. 현재 나의 가장 큰 위로의 동료는 침대와 리모콘이다. 하지만 나의 초조감은 여전하다. 먹고 살아야한다는 인생 비정규직의 두려움 ᆢ그리고 나이 역시 막 비정규직ᆢ

겨울 찬비 맞은 여자가 인생 골목 어귀에 서 있다.

 그냥 잠들었으면ᆢ 좋겠다.

그냥 숨쉬기 편한 잠을ᆢ자고 싶다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ᆢ스스로도 방해 하지 않는 그런 깊은 잠ᆢ을


 그리고ᆢ나는
 다시 마법처럼 일어나 빛나는 일상을 누릴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