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서핑을 말할 때 필요한 것!
발리에서 서퍼를 꿈꾸다!
많은 사람들이 서핑을 하러 발리에 간다. 나 역시 서핑을 하려고 발리를 찾았다.
발리의 서핑이 유명한 이유는 서핑에 적합한 파도가 자주 들어오고, 좋은 스팟이 아주 많기 때문이다. 서핑 강습은 발리 현지인에게 받기도 하지만, 최근 발리에는 한인 서핑샵이 늘고 있는 추세다.
단지 서핑 체험을 하겠다면 현지인에게 배우는 것도 좋지만, 이왕 발리까지 온 거 서핑을 제대로 배우고 레벨업을 하고 싶다면 한인 서핑샵에서 강습 받는 것을 추천한다! 발리에선 강습 비용이 한국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편이다.
1. 서핑 준비물
수영복, 레쉬가드, 워터레깅스, 아쿠아슈즈(리프슈즈), 선크림, 선스틱, 알로에젤, 서프햇, 바세린, 비상약
- 레쉬가드, 워터레깅스 : 서핑을 처음 시작한다면 주로 스펀지보드를 타게 된다. 스펀지보드는 살에 닿았을 때 피부가 쓸릴 수 있기 때문에 레쉬가드, 워터레깅스를 입는 것을 추천한다.
- 바세린 : 바세린은 살이 쓸리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살이 쓸려 아픈 곳이 있다면 바세린을 바르고 타면 좋다.
- 선크림 : 서핑을 할 때 선크림을 얼굴에 바르면 흘러내려 눈이 따가워 불편하다. 선크림은 몸에, 선스틱을 얼굴에 바르길. 따가운 태양을 더욱 피하고 싶다면 서프햇을 준비하면 좋다.
- 아쿠아슈즈(리프슈즈) : 서핑은 모래로 된 비치포인트 외에 리프(돌)로 되어있는 리프포인트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쿠아 슈즈(리프슈즈)를 챙겨오면 좋다.
- 알로에젤 : 한국과는 다른 매우 강렬한 태양 볕에 선번을 입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알로에젤을 꼭 챙겨오자!
2. 서핑 스팟
바람의 방향에 따라 파도가 영향을 받아 건기, 우기에 따라 파도가 좋은 스팟이 달라진다.
오프쇼어는 육지에서 바다쪽으로 부는 바람을 말하는데, 건기에는 서쪽 스팟이 오프쇼어가 되고 우기에는 동쪽 스팟이 오프쇼어가 된다. 때문에 여행가는 시기의 바람의 방향을 확인한 후 서핑 스팟을 정하는 것이 좋다.
서쪽스팟
서쪽 스팟은 건기인 3월 말에서 9월 말에 서핑하기 좋다.
1) 꾸따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서핑스팟이다.
비치포인트 스팟으로 한국에 파도가 좋을 때와 비슷하다고 한다. 초보자들이 서핑하기에 적합하고, 실력자들도 즐기기에 적합한 곳. 때문에 비치 앞에 서핑샵들과 강습을 해주는 비치보이들이 많이 있다.
해변에는 와룽(음식점)들이 많아서, 서핑을 하다가 음료를 마시며 쉬거나, 비치베드를 빌려 휴식을 할 수 도 있다.
2) 바투볼롱
롱보드의 성지라고 불리우는 ‘바투볼롱비치’는 짱구 쪽에 위치하고 있다
리프 포인트이기 때문에 아쿠아슈즈를 신는 것을 추천한다. 파도가 멜로한게 말랑말랑하고 길이 잘 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많이 찾는 스팟이다.
하지만 비치에서 라인업(파도를 타기 적당한 위치)이 멀기 때문에 겁을 먹는 사람들도 적잖은 편. 저녁이면 펼쳐지는 비치 앞 라이브공연과 맛있는 구운 옥수수는 빼 먹기 말고 올 것!
3) 발랑안
아주 아름다운 서핑 스팟이다.
해변에 와룽들이 쫙 펼쳐져 있는데, 와룽에서 보는 바다뷰는 정말 아름답다. 리프포인트라 아쿠아슈즈를 신는 것이 좋다. 파도가 클 때는 숏보더들이, 파도가 작을 때는 롱보더들이 많이 찾는 스팟.
동쪽 스팟
동쪽 스팟은 우기인 10월에서 3월에 서핑하기 좋다.
1) 사누르
동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배를 타고 들어가 서핑을 하는 곳이다.
배를 타고 10분~15분 정도 들어간다. 사누르에 위치한 서핑샵에 문의해 배를 예약한 후에 서핑을 할 수 있다. 리프포인트이기 때문에 아쿠아슈즈를 신어야 한다. 배 값은 보통 50,000 루피아 (한화 4000원 정도)이다. 배 멀미를 한다면 반드시 멀마약을 챙길 것!
2) 스랑안
사누르와 마찬가지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스팟.
배를 타고 30분 정도 소요된다. 사누르보다 파도가 큰 편이라 초보자들이 많이 찾는 스팟은 아니지만 파도가 작을 때 초보자들이 가면 재미있게 서핑할 수 있다.
3) 누사두아
아름다운 해변으로 유명한 누사두아!
바다 풍경, 바다색이 정말 아름다운 곳이다. 이 비치에는 고급 리조트들이 많이 위치해 있고, 많은 사람들이 휴양을 하러 가는 곳이지만 서퍼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다만 바람이 부는 날이 많아 바람이 많이 불지 않을 때 서핑을 하는 것이 좋다.
3. 서핑 레벨업을 하고 싶다면 서핑 캠프로!!
발리에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서핑샵들이 많이 있다.
다양한 서핑 스팟에 위치하고 있고 강습내용, 금액, 숙소, 기타 서비스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교 후 결정하길 바란다. 결정을 할 때에 개인에 따라 선호하는 내용이 다르겠지만, 내 경우 강습내용을 보고 서핑샵을 결정했다.
강습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강습을 누가 해주는지, 내용은 어떤지를 우선적으로 생각을 했다.
여러 서핑샵을 비교해 본 후 ‘제발서핑캠프’를 선택했다.
제발서핑캠프는 짱구쪽에 위치하고 있고, 제주도에 있는 제주서핑스쿨과 함께 운영되는 곳으로 제주·발리를 합쳐 제발이라고 부른다. 제주서핑스쿨에서 강습을 받은 적이 있다면 제발을 올 때 할인이 되고, 제발 서핑캠프에 있다가 제주서핑스쿨에 가면 또 할인이 되는 장점이 있다.
제발서핑캠프는 스파르타 서핑캠프로 유명한 곳으로, 다녀온 사람들의 실력이 많이 향상되는 것을 보았다.
제발서핑캠프는 숙박을 함께 하는 곳이다.
수영장이 있는 풀빌라에 도미토리 룸, 디럭스 룸이 있어 서핑을 하는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더욱 돈독해지고 매일 매일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이런 것이 바로 발리 서핑 캠프의 매력이랄까.
글,사진 : 서핑이 좋아 발리에서 살고 있는 서퍼걸, RI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merrymm_e
TAKE OFF
꼭 기록하고픈 여행의 추억이 있다면 여행필수앱 볼로를 이용해보세요. 사진, 경로, 위치, 메모를 간편하게 작성해두면 볼로가 알아서 멋진 여행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ios : https://goo.gl/kj0EjD
android : https://goo.gl/X3xyk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