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유럽 캠핑 예능’을 표방하는 TVN <텐트 밖은 유럽>이 세 번째 시즌인 노르웨이 편을 맞이했습니다. 다른 여행 프로그램과 달리 호텔 대신 캠핑장, 기차 대신 렌터카, 식당 대신 현지 마트를 이용하는 등 생활감 있는 리얼 여행기가 특징인데요.
이번 시즌 3 노르웨이 편에서 멤버들은 오로라를 보기 위해 떠납니다. 극야에 가까운 추운 날씨에 더 빛을 발한다는 오로라를 보기 위해 그 어렵다는 동계 캠핑에 도전하는데요. 하계 캠핑과는 다르게 동계 캠핑은 장비도 다양하고 그 양도 하계 때보다 곱절이나 됩니다. 그래서 동계 캠핑에서 짐을 싣고 달릴 차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게다가 미끄러운 노면을 달리려면 주행 안정성도 아주 중요하죠. 그럼 <텐트 밖은 유럽> 노르웨이 편에서 멤버들이 선택한 차는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노르웨이 오로라 원정대가 선택한 차는 바로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SUV, XC90입니다. XC90의 적재 용량은 3열 폴딩 시 1,007리터(*B6 기준)에 달합니다. 굳이 2열 시트까지 접지 않아도 4인에게 필요한 동계 캠핑 장비들을 실을 수 있는 정도죠. 첫 화에서 4명의 멤버들이 처음 XC90을 만나고 나서 짐을 싣기 위해 트렁크를 열었는데 모두들 감탄을 합니다. 광활한 트렁크 공간에 네 사람의 짐을 모두 실어도 여유 공간이 넉넉했거든요.
캠핑장을 가는 길은 주로 비포장도로가 많습니다. 비포장도로는 승차감을 저해하는 요소이기도 하죠. 하지만 XC90과 함께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XC90에서 승차감을 향상해주는 다양한 요소들 가운데 시트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네요. XC90의 시트는 여느 SUV처럼 두툼한 시트를 사용하지 않지만, 날렵하게 빚은 시트로 공간과 착좌감을 동시에 챙긴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는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 및 나파 가죽으로 마감해 남다른 착좌감을 자랑합니다. T8 리차지 PHEV 차량에 적용된 에어 서스펜션과 센서를 통해 차량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4-C 섀시, 그리고 전차종 적용된 사륜구동 시스템도 편안한 승차감의 또다른 요소입니다.
플래그십 SUV다운 럭셔리한 인테리어도 빼놓을 수 없죠. 스웨덴 왕실 공식 브랜드 오레포스와 손잡고 제작된 크리스탈 기어노브는 고급스럽고 영롱한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또 다른 럭셔리 포인트는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XC90에는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인 바워스&윌킨스(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들어갔습니다. 현재 자동차 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오디오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기계적 공진 상태를 완벽에 가깝게 구현하는 컨티뉴엄 콘을 적용해 풍부하고 세밀한 음질을 구현합니다. 특히 예테보리 네페르티티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한 재즈 클럽 모드로 듣는 음악은 독보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넓은 공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여기에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까지 볼보자동차 XC90는 럭셔리 SUV로서 흠 잡을 곳 없는 상품성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자동차의 최우선 가치인 안전을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볼보자동차 신념 하에 XC90에는 전복 방지 시스템, 교차로 추돌 감지 및 긴급제동 시스템,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등 볼보자동차의 대표적인 안전 기술이 집약됐습니다. 특히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저속 충돌 방지 시스템인 시티 세이프티는 자동 제동 기능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차는 물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심지어 동물까지 감지해낼 수 있습니다.
XC90은 올해 2월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주관하는 충돌 안전 테스트에서도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에 선정됐는데요. 더욱 까다로워진 테스트에서도 TSP+ 등급을 획득하며 볼보자동차의 ‘안전 SUV’다운 저력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텐트 밖은 유럽> 노르웨이 편에 등장한 XC9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설원을 달리는 XC90의 모습이 세상 든든할 수가 없는데요. 이게 바로 볼보, 그리고 플래그십 SUV가 주는 안정감이 아닌가 싶습니다. <텐트 밖은 유럽> 노르웨이 편은 총 10부작으로 현재 6회까지(6월 15일 기준) 방영됐습니다. 앞으로 남은 회차에서 깨알같이 등장하는 XC90을 하나하나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