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oyager 은애 May 28. 2024

시력검사 70만원

         알래스카에서 안과가기



 나는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안경을 썼다.

그때는 국민학교였는데 학생이 너무 많아서 오전 오후반으로 나누어서 수업을 했다.

우리 교실은 반지하에 있었고 어두웠다.


초등학교 때 노는 것을 정말 좋아했다.

동네 친구들과 밤늦게까지 고무줄 뛰기, 시마차기, 때론 서리도 하면서 뒷동산에서 온 동네를 다니며 신나게 놀았다. 방학이 되면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읽었다. 다독상을 받았다. 산개울에 가서 빨래도 했던 기억이 있다. TV도 많이 봤었다. 시간마다 맞춰 나오는 만화영화는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


학교교실이 지하였기 때문에? TV를 많이 봐서? 책을 많이 봐서?

아니 그것보다는 유전인 것 같다.

나는 일찍이 안경을 쓰기 시작했다.


나의 두 아이들도 첫째 딸은 초등학교 2학년때부터 안경을 썼고, 둘째는 유치원 때부터, 같이 TV를 보면 항상 눈을 찌푸리며 어느 순간 TV 앞에 가 있었다.

안과에서는 난시가 너무 심하다고 했다.

그렇게 둘째는 일찍부터 안경을 쓰기 시작했다.


안과에서는 6개월마다 시력검사를 하러 와야 된다고 했다. 여수로 이사하고 나서 우리 동네에 딱 한 개 안과가 있었다. 늘 엄청난 사람들이 대기 중이었고 안과에 가는 건 정말 귀찮은 일이었다. 적어도 두 시간 넘게 안과에서 기다려야 했기 때문이다.

시력검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러다가 1년이 지나서 아이들 시력검사를 하러 갔다. 의사 선생님은 나를 개념 없는 엄마로 바라보았다.

그 순간 '아…그렇구나... 개념 없는 엄마였구나'라는 것을 인지했다. 의사선생님은

“6개월에 한 번씩 시력 검사, 정기 검진은 꼭 하러 오셔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얄래스카로 오게 되었다.

아이들 시력검사를 안 할 수가 없다.

나는 한국에서 안경 세 개를 들고 왔다.

두 개는 그야말로 일상 생활용이었고

하나는 작은 글자도 잘 보이는 안경, 당연히 무겁다.

하지만 아이들은 성장기라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시력검사를 하러 가야 했다.

우리가 사는 섬에도 안과는 딱 한 개였다.

예약 잡기가 엄청 힘들다고 했고, 가격은 사악했다.

다행히 예약은 한 달 뒤로 잡혔고 처음으로 안과에 갔다. 영어로 이것저것 물어보고 서류를 작성했다.



알래스카 안과



시력검사 기계는 정말 신기했다.

그래서 사진을 찍어서 한국에 안경점 사장님께 보냈다. 너무 신기하다고~그랬더니 사장님이 말씀하신다.

"그 기계는 오래된 거예요. 저희는 그런 기계 안 써요."

앗. 그렇구나. 여긴 시골이구나 다시 한번 더 실감했다.

다행히 시력검사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시력 차이도 별로 없었고... 너무 감사했다.


하지만 시력검사 비용은 사악했다.

이곳에서 보험이 없는 우리는 시력검사만 아이 둘 했는데 70만 원이 넘게 나왔다.

사실 돈이 너무 아까웠다. 그래도 방법이 없다.

다른 큰 도시에 가면 조금은 쌀 수도 있다는데 그렇게 하려면 섬에 사는 우리는 비행기를 타고 나가야 된다. 비행기 값만 해도 100만 원이 훌쩍 넘어버린다.

어쩔 수 없이 이 섬에서 살아 남아야 한다.

그렇게 비용을 지불하고, 안경은 한국에서 늘 가던 안경점 사장님께 주문을 했다. 지인에게 택배로 보내달라고 부탁을 드렸다.




첫해에 그렇게 시력 검사를 한 후, 다음해에 또 예약을 잡고 안과에 갔다.

기계는 변함없이 똑같았고 의사쌤도 같은 분이셨다. 가격 또한 여전히 사악했다. 별다른 방법이 없었다.

그렇게 시력검사는 매년 정기 행사처럼 잡혀있다.

언제쯤 이 비용은 내 마음에서 받아드려질 것인가…

올해도 어김없이 안과 예약할 시즌이 다가온다.



알래스카 섬에서 적응하기 2탄 !!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 엄마의 친구 사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