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rok Kim 김영록 Mar 25. 2024

#168 인공지능 시대에 스타트업에 보다 필요한 것

결국 필요한 것은 마케팅

4월 11일에 서울에 갈 예정입니다. 작년 10월에 밋업을 개최한 것처럼 이번에도 낭만파트너스분들과 함께 밋업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테마는 언젠가 본인들의 하우스를 시작하고 싶으신 차세대 VC들을 위한 내용으로 준비를 할 예정이고요, 따라서 모시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 현재 다른 하우스에서 주니어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 혹은 엔젤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물론 그 이외에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환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번주 다시 브런치 그리고 메일리를 통해 공지를 드릴 예정이니 확인 및 주위 홍보도 부탁드리겠습니다! :)


LP를 인터뷰하는 팟캐스트 중 영향력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 그 중 하나가 Superclusters라는 팟캐스트입니다. 진행자인 David와는 작년부터 친하게 지내는 사이로 최근 에피소드에도 출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 팟캐스트에서는 다양한 미국의 영향력 있는 LP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정보원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한 번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YouTube

Spotify

Apple Podcasts


최근의 AI혁신으로 인해 가속화고 있는 추세 중 하나는 서비스의 개발 속도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예전 글에서는 제조업과 같이 비교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자원이 부족한, 즉 서비스의 개발 속도가 비교적 느린, 산업에서 AI스타트업들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63 AI스타트업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업계')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실밸 티키타카: 팟캐스트 & 유튜브


하지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소스가 부족하지 않은 산업에 대해서는 AI 스타트업들이 완전 기회가 없는 걸까요? 물론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기회는 존재하고 AI 스타트업도 이러한 산업에서도 분명 기회는 존재합니다. 실제로 게임, 개발자 도구, B2B 엔터프라이즈와 같은 영역에서 기회를 잡으려는 AI 스타트업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한 플레이북은 다른 산업에서의 스타트업과는 사뭇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요컨대, 획기적인 기술적 우위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은, 결국 시장진출전략(Go-To-Market)/마케팅/영업 전략이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품질이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단기간에 어느 정도 괜찮은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을 생각해 봅시다. 저는 AI혁신으로 인해 그런 세상으로 빠르게 다가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제품이 많고 서로 간의 차이가 미미할 때 서비스 자체로 차별화를 하는 것은 어려워집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우리가 마시는 물입니다. 어쩌면 탄산수 페리에의 성공 스토리는 NFX 블로그인 'AI는 물과 같다'에서 설명한 것처럼 앞으로 AI 스타트업에게 정말 좋은 사례 연구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더 최근의 사례로는 최근 14억 달러 (약 1.8조 원)의 가치로 6,700만 달러 (약 900억 원)를 유치한 Liquid Death를 들 수 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성공 원동력은 TikTok과 Instagram에서 79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단지 캔 형태의 '생수'일 뿐입니다.  

Liquid Death의 자금조달에 관한 Forbes의 기사

지난주에 시작한 가장 영향력 있는 게임 미디어 회사 중 한 곳의 창립자와 그의 팀들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최근 본인들의 VC를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 게임 자체를 만드는 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이제는 유통이 핵심입니다". 인디 게임 개발사나 소규모 게임사의 영향력이 AI와 같은 혁신에 힘입어 점점 커지고 있고, 따라서 시장에 출시되는 게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점 더 초기단계부터 적절하게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마케팅과 영업의 역할이 다른 롤에 비해서 덜 중요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Carta의 데이터에 따르면 다른 직무에 비해 이직률이 높다고 합니다. 저는 이 점이 앞으로는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실밸 티키타카: 팟캐스트 & 유튜브


References:

・AI Is Like Water - https://www.nfx.com/post/ai-like-water 

・Liquid Death’s Billion-Dollar Valuation Stresses The Power Of Brand - https://www.forbes.com/sites/marcuscollins/2024/03/20/liquid-deaths-billion-dollar-valuation-underscores-the-power-of-brand/

・State of startup compensation, H1 2023 - https://carta.com/blog/startup-compensation-h1-2023/ 

작가의 이전글 #167 VC펀드(LP) 투자 전략: 평균 vs 중앙값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