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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rok Kim 김영록 Sep 06. 2021

#35 딜 소싱에 있어서의 진정한 네트워크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의 그룹

과거 기사에서 다양화되고 있는 벤처 캐피털의 딜 소싱 채널에 대해서 이야기드렸는데요, 벤처 캐피털 업계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해커톤 같은 이벤트나 팟캐스트와 같은 매체도 활용하는 벤처 캐피털리스트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소싱 채널이 앞으로 더 민주화되고 크리에이티브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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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소싱 전략을 갖는 것은 벤처 캐피털리스트로서 중요한 성공 요인입니다. 그러나 벤처 캐피털이 어떤 소싱 전략을 갖더라도 저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요소는 '네트워크'이며, 두 번째 요소는 '전략'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트워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의 그룹)

여기서 네트워크라고 하는 것은 한두 번 만난 사람이나 단지 LinkedIn과 Facebook에 연결되어있는 것처럼 얕은 관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네트워크라고 했지만 제가 정말 하고 싶은 말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의 그룹'입니다. 


신뢰 관계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벤처 캐피털리스트 자신이 오랜 시간 동안 누군가와 구축한 개인적인 신뢰관계 일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창업자가 자신의 스타트업을 설립하기 전에 다른 스타트업에서 벤처 캐피털 리스트과 함께 일을 했고, 그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그녀의 높은 일에 대한 능력과 윤리관을 알고 있을 경우, 이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그녀에 대해 강한 신뢰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형태는 사회적 신뢰입니다. 빌 게이츠, 제프 베조스, 일론 머스크처럼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어떠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그들의 능력에 대해 신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유명인일 필요는 없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에는 많은 위험이 수반하고, 그 위험은 많은 불확실성에서 옵니다. 스타트업이 아무리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어도, 또 아무리 우수한 인재를 채용한다고 해도, 꼭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아이러니하게도, 혹시나 스타트업이 100% 성공할 수 있는 완벽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해도 아무도 그것을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등장하는 것이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벤처 캐피털이 스타트업에 대해서 100%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50%, 60%, 많게는 7,80%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나머지는 벤처 캐피털이 창업 팀의 능력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지가 되는 거고요.

위의 그림에서 나타내는 바와 같이, 벤처 캐피털이 스타트업 A의 비즈니스 모델에 30%만의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도, 나머지 70%를 신뢰관계로 채울 수 있다면, 투자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반대로, 벤처 캐피털이 스타트업 B의 비즈니스 모델에 80%의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도, 결국 나머지 20%를 채울 수 없다면 투자는 실패하게 됩니다. 


사람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또, 오랜 시간이 걸리고요. 즉,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투자 검토를 위해 창업자와 처음 만났다면,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라는 요소를 빼놓은 상태로, 스타트업의 양적 · 질적 분석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하게 되고, 결국 스타트업 B와 같은 경우가 발생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물론 모든 투자를 이러한 신뢰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투자 비율을 높임으로써 성공 확률도 증가합니다. 또한 네트워크는 가장 기본이 되는 레이어임으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소싱이나 미디어를 통한 소싱 등, 모든 소싱 전략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벤처 캐피털리스트와 창업자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신뢰할 수 있는 창업자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한편, 창업자는 신뢰할 수 있는 벤처 캐피털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규모가 크지 않아도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이른 시기부터 계속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스타트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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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Image courtesy to Joshua Hoehne - https://unsplash.com/photos/rIUx_Q9_ax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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