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표시형 Sep 05. 2017

그땐 몰랐다.

최초의 기억

과실에서 노트북 펴고 시작했다.

그땐 몰랐다. 그게 인생을 바꿀 줄.


눈이 아팠고 괴로웠다. 삶이 끝난것 같았다.

물에 빠져 버둥거리는 개미처럼 난 새파란 젊은 나이에 버둥거리며 살고있는 기분을 느꼈다.


신림동 천에 육십짜리 원룸에서 친구와 꾸겨누워 자며 밤마다 괜찮아질꺼라고 외치며 울었다.


눈이 아파서 울고 싶을때면 신림동을 달렸다.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일을 하면서 번 돈으로 매일 밤 술을 마셨다. 취해서 어지러우면 통증이 가시는것 같아서 취김에 껄껄 웃었고 행복하다 외쳤다.


그땐 몰랐다. 내가 젊고 건강한 줄.


무언가에 집중하지 않으면 자꾸 넘실거리는 죽음의 파도가 떠올랐다. 그곳을 바라보지 않는 방법으로 난 최선을 다하는 방법을 택했다.


대외활동 학점 술먹기 연애. 모든게 나한테는 생존과 직결된 노력이었다.


열정에 기름붓기를 왜 시작했을까.

그건 같은 이유에서였다.

꿈을 꾸지 않고서는 현실을 버텨내기가 힘들었다.


사람은 각자의 이유로 힘들다.

그건 상대적인거여서 비웃을 수 없고 동시에 이해받길 바랄 수도 없다.


오롯이 혼자 마주해야하고 견뎌내야하는 것이 삶임을 그때는 몰랐다.


꽤 열심히 글을 썼다.

나한테 썼다.

글을 쓰면 맘이 좀 풀렸다.

글을 쓸 때는 눈이 아픈걸 잊었다.


어느순간부터 내겐 열기가 전부였다.

그게 없는 날이면 다시 난 울었다.


행복의 방법을 발견했다그래서 불행을 피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땐 그걸 몰랐다.


오토바이를 타기 시작했다.

일을 하거나 새벽 텅빈 도로를 달리며 오로지 그것에 집중했다.

무언가에 몰입하지 않으면 난 아프거나 슬퍼서 그랬다.


사고가 났다.


눈을 뜨니 난 더 불행해져있었다.


열기는 계속 커졌다.

 

행복이 커지는만큼 불행함도 커졌다.

자신감이 넘칠 수록 내 안에 두려움도 커졌다.


큰소리쳤다. 내 안에 있는 불안의 소리가 들어올때면 난 더 큰 더 커다란 목표를 만들었다.


그게 지금의 나를 만들 줄은 몰랐다.


낮에 웃고 밤에 우는 사람이 되었다.

어렸을 때 이해가 되지않았던 영화 속 불행한 주인공의 삶에 공감하며 함께 울기 시작했던건 그때부터였다.


열다섯의 나.

열 아홉의 나.

스물둘의 나.

스물 다섯의 나.


작년의 나.


기억나지 않는다.

실존하는 사실들에 의존해서 내 삶을 반추한다.


난 열심히 살았다.

불행하다 생각했지만 성취는 있었다.


스물 넷의 겨울을 떠올린다.

노특북을 켜고 재선이형과 콘텐츠를 만들던 그때를 떠올린다.


그땐 몰랐다 내가 행복했다는 걸.


인생이란 무엇일까.

난 잘 살고 있는 걸까?

그건 지금 당장 알 수 없다.


언제나 후회는 미리 찾아오지 않듯

불행이 시간에 익으면 추억하는 행복이 되듯


언제나 그땐 모른다.

그땐 그랬던걸 지금에서야 알 뿐이다.


지금을 살고 있는 사람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하나다.


계속해서 사는 것.

나아가는 것.

돌아볼 수 있는 흔적을 남기며 계속하는 것

그뿐이다.


돌아보면 알게 될테니.

지금을 살자.

최선을 다해.


그때의 버둥거림이 찬란한 청춘의 날갯짓이었음을

지금 아는 것처럼.


지금도 내가 잘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

밤잠을 못이룬다.


하지만 한가지는 안다.

이 괴로운 밤에 그 시절을 생각하니 웃음이 난다.

난 잘 살았었다.

그때 몰랐을 뿐이다.


지금도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반항하기 위해 사업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