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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디즈 Oct 18. 2024

우리 고객의 특징 파악하기

와디즈 공식파트너, 플랜브로의 <실무자를 위한 펀딩 가이드북>

‘스토리나 광고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런 고민은 말을 걸 대상에 대한 구체성이 떨어질 때 찾아옵니다. 이럴 때는 '이 이야기를 듣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면 됩니다.


10년 지기 친구와 대화를 하는데 막막함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까요? 외모부터 성향까지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대화도 막힘이 이어질 텐데요. 반면 초면인 사람과의 대화는 어색하고 자주 끊기기도 합니다. 그 사람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할 말이 잘 떠오르지 않거든요. 이렇듯 내 고객을 10년 지기 친구만큼 알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말들도 더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고객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을까?

내 제품의 유형에 따라 고객의 특징은 가지각색일 겁니다. 하지만 아래 질문에 하나씩 답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객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14가지 질문]

1) 어떤 온라인 or 오프라인 모임에 주로 참여할까?
2) 어떤 콘텐츠를 구독할까? (그 콘텐츠들에서는 무슨 말을 하지?)
3) 어디에서 주로 쇼핑을 할까? 
4) 좋아하는 브랜드는 뭘까? (그 브랜드는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까?) 
5) 정보를 얻는 채널은 어디일까?
6) 지금 물리적으로 불편해하는 건 뭘까?
7) 지금 심리적으로 불편해하는 건 뭘까? 
8) 일주일에 2번 이상 마주하는 반복적인 고통이 있을까?
9) 하루의 루틴은 어떻게 될까?
10) 인생의 가치관, 목표, 꿈은 뭘까?
11) 우리 카테고리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2) 우리 카테고리에 돈을 쓸 때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결과는 뭘까? 
13) 우리 제품을 만나기 전과 후 그 사람의 일상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14) 우리 제품이 없을 때 그 사람은 어떤 대안을 선택하고 있었지? 




와디즈를 진행할 때 꼭 염두 해야 할 포인트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와디즈 회원'이 우리의 핵심 고객입니다. 즉, 이 프로젝트 기간 동안 우리의 1순위 고객은 이렇게 한 단계 더 좁혀서 정의합니다.   


우리의 타깃 고객 중에서도 '와디즈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

그럼 타깃이 너무 좁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와디즈라는 플랫폼 혹은 크라우드펀딩 자체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은 '회원가입'과 '낯선 크라우드펀딩 참여 방식'이라는 심리적 장벽을 가진 분들입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최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이런 장벽이 있는 분들은 과감하게 포기하거나 후순위로 밀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와디즈 회원에게만 다가갈 수 있냐고요? 그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이미 와디즈에는 메이커가 와디즈 서포터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광고 도구들이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이 도구들에 대해서도 곧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자, 이제 사전 준비는 끝났습니다. 우리가 만들 길의 큰 그림을 그려봤고, 그 길을 누가 지나가게 만들 것인지도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고객이 경험할 우리와의 '첫 만남', 썸네일과 광고소재를 기획하는 방법을 전하겠습니다.



와디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와디즈 [시작하는 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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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플랜브로 편집 정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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