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주변의 서운한 사람들

기대 없이 산다는 것에 대하여

by 임일규

살아가는 것에 대해 생각을 한다. 자주.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을까. 나와 내 아내는 이따금 행복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돈을 모으는 것도 좋고, 목표를 이루는 것도 좋다. 그러나 미래를 위해 지금 불행하게 사는 것은 싫다. 우리는 언제 죽을지 모르기에.


나는 행복하게 살아가기로 결정했다. 돈은 남에게 베푸는데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모은다.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며 성취감을 느낀다. 시간에 휘둘리지 않고 컨트롤한다. 먹고 싶은 음식을 참지 않는다. 친한 사람의 생일에 선물을 준다.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받지 않는다.


말은 쉽지만 참 어려운 이야기다. 당신과 당신의 주변도 나와는 크게 다르지 않을 테니, 늘 서운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걔가 그럴 줄 몰랐어. 적어도 나한테는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니야? 등의 이야기. 많이 들어보고 많이 했을 것이다. 왜 서운한가?


대부분 <기대>를 했기 때문에 서운한 것이다. 내가 생일 선물을 주었으니 내 생일에 선물을 하겠지? 저번엔 내가 밥을 샀으니 이번엔 사주겠지? 내가 평소에 잘해줬으니 나에게도 잘해 주겠지? 등의 기대. 혹은 저 사람은 저번에 잘했으니 이번에도 잘 해낼 거야. 늘 시간 약속을 잘 지켰으니 이번에도 정확하게 도착할 거야. 같은 기대를 한다. 기대는 누군가에게 응원과 격려가 되기도 하고 동기 부여를 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안 좋은 부분이 더 많다. 당신이 기대를 함으로써 돌아오는 것은 벅찬 감동이 아니라, 안도감일 것이다. 그리고 기대대로 되지 않으면 당신은 실망하게 되고 서운해지는 것이다.


아내와 나는 서로 기대하지 않기로 했다. 집에 들어오면 설거지가 되어 있을 거라는 기대. 기념일을 몰래 준비해서 (이미 알지만) 깜짝 놀라게 선물을 줄 것이라는 기대. 나와의 약속을 잊지 않고 시간을 비워 놓았을 거라는 기대. 이런 기대들은 실망과 다툼의 요소만 늘릴 뿐이다. 서로에 대한 기대를 버리니 고마운 일이 많아진다. 어 내가 하려고 했는데, 설거지해놨네? 고마워. 오늘 내 생일이라고 시간 비워줘서 고마워. 등의 고마움. 누구에게는 당연하지만 늘 당연하지 않아야 고마운 것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 기대하지 않은 선물을 받으면 진심으로 고맙고 기쁜 것이다. 기대하지 않고 호의를 베풀어야 진정으로 기분이 좋아진다. 기대를 멈춰보니 주변이 고마운 사람으로 넘쳐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기대하지 않으니 서운하지 않고, 화가 나지 않는다. 사람들을 사랑스럽게 대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게 된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당장 기대하기를 멈추는 것을 권한다. 당신의 인생에 조금 더 벅찬 일들이 생겨나게 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당신의 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