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고양 Jul 31. 2022

나에게 푹 빠진 사람과 사랑을 해야 하는 이유

이고양의 연애 상담소



[이고양의 연애 상담소]



나에게 푹 빠진 사람과 사랑을 해야 하는 이유





요리를 하다가 식칼에 베여본 경험이 있나요? 혹은 뜨거운 냄비에 데여본 적이 있나요? 많이 아팠을 겁니다. 눈물이 찔끔 나고, 요리가 다시는 하기 싫어지겠지요. 그렇다고 식칼도 버려버리고 냄비도 버려버리고, 이제는 내 인생에서 요리 따위는 하지 않겠다고 외치면 어떻게 될까요? 요즘은 배달음식도 잘 되어있고, 밖으로 잠시만 나가도 사 먹을 음식점이 넘쳐흐르니 요리를 하지 않아도 그럭저럭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마도 그 사람은 맛있는 요리를 직접 만들어 먹는 즐거움을 이제 더는 알 수 없겠지요. 내가 만든 음식을 누군가 맛있게 먹고 미소를 지을 때의 행복한 기분 또한 알지 못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대해 이와 같은 반응을 보이곤 합니다. 사랑에 상처 입었기 때문에, 사랑에 마음이 데었기 때문에. 그래서 더 이상 사랑을 하고 싶지 않아지고, 다시 사랑을 하는 것에 겁을 먹곤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사랑을 포기하는 순간, 우리는 인생에서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방법 하나를 영원히 잃어버리는 셈입니다. 사랑은 나를 너무나도 아프게 하지만, 나를 누구보다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으니까요. 




요리를 하며 더 이상 다치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올바르게 칼을 쥐는 법을 배워야 하고, 안전하게 요리하는 습관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랑에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올바르게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당신을 상처 주지 않을 사람을 만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정확히는 '당신에게 상처 줄 사람을 사랑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에게 상처를 줄 지 안 줄지 어떻게 알고 만나요?' 이런 의문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만나보기 전에는 알 수 없는 것이라고 말이죠. 글쎄요? 과연 그럴까요? 우리가 어떨 때 사랑에 상처받는지를 알면 미리 피할 수도 있겠지요. 사랑에 상처받는 경우는 사람마다 다 다른 듯 보이지만 사실은 한 가지 입니다. '그 사람이 나를 사랑하지 않을 때'입니다. 당신을 향한 상대방의 사랑이 온전하다면, 그 마음에 상처받을 일이 없습니다. 물론 누구나 부족한 부분이 있고 실수도 할 수 있기에 때로는 서운하고 때로는 미워질 수도 있지만, 그 사람의 마음이 진실로 당신을 사랑하고 있다면 그건 상처가 되지 않습니다. 그 사람 또한 당신을 상처 입히고 싶지 않아서 부족함을 채우려 하고 실수를 반성하고 있을 테니까요.




그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는지 아닌지는 말로 알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말로는 세상 누구보다 사랑이 넘치는 사람인 듯이 거짓을 내뱉을 수 있거든요. 한 두가지의 행동으로 알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순간의 행동 정도는 얼마든지 머리로 할 수 있거든요. 사랑하는 마음은 당신을 향한 태도로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특징 세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특징 첫 번째는 '당신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입니다. 당신이 뭘 바라는지, 뭘 싫어하는지, 기념일은 언제이고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지. 그 정도는 기억력이 좋으면 기억할 수 있지요. 기억력에 속아서는 안됩니다. 진짜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관심은 한 가지입니다. '어떻게 하면 그 사람이 더 행복해 질 수 있을까?'




당신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그런 것들을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당신이라는 사람이 세상에 하나뿐인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자신이 겪어오고 들어온 일반적인 연애의 잣대에 당신을 끼워 맞추곤 합니다. 당신이 진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만 충족시키고는 당신에게 되려 되묻곤 합니다. '할 만큼 했잖아. 넌 왜 이렇게 바라는 게 많아?'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당신이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여자친구의 모습이 아니라, '당신이라는 사람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 따위에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방법만 생각합니다. 당신의 독특함을 이해하려 하고 발견할 때마다 기뻐하죠. 당신을 세상에서 유일한 사람으로 만드는 사람이야말로 당신에게 진정 관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특징 그 두 번째는 '당신에게 변화를 강요하는 사람'입니다. 첫 번째와 이어지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당신이 세상에 하나뿐인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에, 자신이 알고 있는 기준대로 당신이 변화하기를 바랍니다. 혹은 자신이 바라는 모습대로 행동하기를 강요하곤 합니다. 그 사람이 사랑하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자신의 여자친구'입니다. 그게 누구든 상관 없겠지요. 이상적인 '자신의 여자친구'에 가장 가까운 사람을 사랑할 뿐입니다. 그게 당신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뿐이므로, 더 가까운 사람이 나타나면 언제든지 마음이 옮겨갈 것입니다. 




이 유형의 가장 비겁한 점은 '사랑'을 핑계 삼는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변하지 않는 것이 마치 '마음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하며 당신에게 죄책감을 씌우게 됩니다. '당신'에게 변화를 강요하는 것이야 말로 당신이라는 사람 자체를 받아들일 마음이 부족하다는 것을 감추고 오히려 당신의 마음이 부족한 탓으로 돌리는 것이지요. '이것도 못해줘?' '넌 변할 마음이 없구나' 꼭 이런 말을 해야만 비겁한 것이 아닙니다. 당연한 듯이 요구하는 것 만으로도 이미 강요이고 마치 들어주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는 것만으로도 비겁한 행동입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당신에게 강요하기 전에, 먼저 당신을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당신의 말과 행동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하더라도, 판단하기 전에 먼저 당신을 이해하기 위해 묻습니다. 무조건 이해하고 받아들이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테고, 당신이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으려 애쓸 것입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말할 겁니다. 자신의 생각을 말이죠. 혹시나 그것이 강요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하며, 조심스러운 태도로 그저 하나의 제안을 하듯이 말입니다.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특징 그 세 번째는 '당신을 위해 그 어느 것도 변하려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두 번째 특징을 생각하면 모순적인 특징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두 번째와 세 번째 특징을 동시에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이 두 가지 특징은 하나의 마음에서 출발하기 때문이지요. 당신보다 자신이 더 중요한 사람은 이 두 가지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특징은 첫 번째 특징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고 즐겁게 만드는 것에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살아오던 것에서 변하게 된 부분을 불편함으로 여기고, 그것을 마치 당신을 위해 '희생'한다 여기곤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설령 당신을 위해서 무언가를 변하더라도 그것을 대단한 희생인 듯이 드러내곤 합니다. 그리고 그 대가를 당신에게 요구하곤 할 겁니다. '내가 이렇게 노력했으니 너도 노력해라.'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당신이 무언가를 요구하고 강요할 틈조차 주지 않습니다. 먼저 당신이 바라는 것을 들어주고 싶어 하고, 당신이 싫어하는 모습을 버리려고 할 겁니다. 당신의 웃는 모습을 보기 위해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행동을 즐거운 마음으로 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 모든 변화를 희생이라고 여기지 않습니다. 당신이 너무 좋기에 그렇게 변하고 싶어지는 것 뿐입니다. 그 변한 모습으로 당신이 한 번 웃기만 한다면 그것 만으로도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입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저 3가지 특징 중 하나라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말입니다. '당신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당신에게 변화를 강요하는 사람','당신을 위해 그 어느것도 변하려고 하지 않는 사람'. 아마 하나라도 있다면, 나머지 두 가지 특징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을 뿐입니다. 사실 저 3가지 특징은 모두 연결된 것들이니까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저렇게 행동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장 마음을 거두세요. 그 사람을 계속 사랑하는 것은 당신에게 상처로 돌아올 뿐입니다. 그런 사람을 더 이상 사랑하지 마세요.




바꿔 말하면 저렇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당신에게 푹 빠진 사람'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고 당신이라는 사람 그 자체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 당신에게 무언가를 강요하기보다는 당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대화를 통해 자신을 알리려는 사람. 당신을 웃게 하기 위해 기꺼이 변하려 노력하는 사람. 이런 사람이 당신의 연인이라면, 그 때에도 당신은 사랑에 상처받을까요? 그 사람이 설령 잘못을 하거나 실수를 한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사랑까지 의심하게 될까요? 아마 아닐 겁니다. 




그런 사람을 사랑해야 합니다. '당신에게 푹 빠진 사람'. 그런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사랑은 당신을 반드시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비밀이 하나 남았네요. 그런 사람을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요? 이건 진짜 중요한 비밀인데요.. 당신도 그런 사람이 되면 됩니다. 누군가를 사랑할 때에는 그 사람 자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법을 고민해 보세요. 그 사람에게 사랑을 핑계로 강요하지 말고, 그 사람을 이해하려 노력해 보세요. 서로가 바라는 것에 대한 많은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변화를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세요. 




당신도 그 사람에게 푹 빠져보세요. 진심은 진심으로 돌아오는 법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말이죠. 당신의 진심 어린 사랑에 사랑으로 화답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정상이 아닌 거겠죠? 아직 사랑을 모르는 멍청이는 이제 그만 사랑하면 됩니다. 당신의 진심 어린 사랑에 같은 마음으로 화답하는 사람은 분명히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을 꺼에요. 당신이 멍청이에게 매여있는 동안 좋은 사람을 만날 기회를 놓치고 있을 뿐입니다. 사랑을 모르는 멍청이들의 손을 한시라도 빨리 놓아버리고, 진정한 당신의 짝을 찾으러 가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예쁜 연애를 하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