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Apr 16. 2019

제주도의 특성을 고려한 다가구주택

한글주택 Brunch E09 [제주도 도련동] 콘크리트 다가구주택 

Brunch E09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섬, 하지만 건축물을 시공 할 때에는 제주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공해야지만 하자 없이 거주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주택은 제주도의 청량함이 느껴지고, 특수성을 고려하여 시공한 다가구주택 사례인데요, 제주도에 단독주택 혹은 다가구주택을 시공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건축정보]


대지위치 제주도 도련동

대지면적 470.60㎡

용도 단독주택(다가구주택)


규모 지상2층

공법 철근콘크리트조


건축면적 186.45㎡

연면적 240.05㎡


총 평수 240.05㎡ 72.61PY


단층집 총 평수 25.05㎡ 25.73PY

단층집 1층 25.05㎡ 25.73PY


복층집 평수 155.00㎡ 46.89PY

복층집 1층 101.40㎡ 30.67PY

복층집 2층 53.60㎡ 16.21PY


박공지붕을 쓰고있는 다가구주택으로, 제주도를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시공한 사례입니다. 다가구주택은 근래 문의가 폭주하는 형태로, 전원주택에 거주할 수 있으면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더 없이 인기가 좋아지는 시공형태랍니다.


이 주택은 이쁜 정면도 매력있지만 배면의 경우에는 숨겨져 있었던 중정이 보여 더더욱 특별함이 강조됩니다. 중정을 기준으로 단층집, 복층집으로 나뉘어 2가구가 함께 거주할 수 있는 형태로 시공되었지요.


특히나 '제주도'라는 지역 특성에 맞춰 시공한 것이 특징인데요, 기후를 고려하여 습도가 많은 제주도는 취약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반 몰딩의 경우 MDF 재질이 아닌 PVC 재질의 래핑이 된 자재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강하여 습기에 강하고, 변형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석고보드의 경우 두겹으로 시공을 진행하지만, 해당 제주도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습기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습기에 강한 합판을 먼저 대는 형태로 시공을 하였습니다.



단층집

단층집의 경우에는 높은 천정과 넓은 창호로 인하여 그리 큰 공간은 아니지만 답답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데요, 특히나 주방과 거실은 별도로 분리를 하였지만, 벽면에 창문이 있어 분리한 형태가 더욱 특별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ㄱ'형태로 시공된 주방가구는 라이그레이 톤으로 시공하고 수납공간이 굉장히 여유로운 모습입니다. 이렇게 예쁜 주방이 깔끔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수납공간이 많아야 겠지요. 아무래도 요리를 주로 하게되는 주부님께서 가장 만족해하는 공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큰 방이 아니더라도 창문을 많이두어 채광은 물론이며 공기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시공하였습니다.



복층집


복층집은 46.89PY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층집과 동일하게 깔끔한 내부 인테리어로 시공되었는데요, 주방과 거실은 동선이 좋은 형태로 시공하되, 곳곳에 창을 둔 것이 돋보입니다. 이 또한 제주도의 특성을 고려한 형태인데요, 습기가 많은 지역으로 집 내부 환기성 좋아야합니다. 때문에 해당 도련동 다가구주택의 경우에는 방마다 창을 2개씩 두어 맞바람을 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습기/결로에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지요.

그리고 복층집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공간은 바로 주방/거실에서 동선이 좋은 '중정'입니다. 


제주도의 하늘과 바람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공간, 복층집의 '중정'은 프라이버시는 어느정도 지켜준답니다.


서재 겸 침실로 사용되는 공간으로 이 공간도 창호를 많이 두어 공기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시공했습니다. 공간 구성은 건축주님의 스타일에 딱 맞추어 시공된 사례로 독서생활을 즐기시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지요.


또한, 이 주택은 125mm 두께의 단열재로 시공되었는데요, 법적으로 지정된 남부지방인 제주도의 단열 기준은 125mm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더 우수한 단열시공을 하기 위해 중부지방 기준으로 시공했습니다. 때문에 겨울에는 더 따스하고, 여름에는 외부 뜨거운 온도를 내부에서 어느정도 차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주도 기준보다 더 우수한 단열을 위해 중부지방 단열재 두께로 시공하였으니, 왜 한글주택이 단열로 best 인지 잘 아시겠지요?


목재로된 계단실을 오르면 나오는 2층을 소개하겠습니다.


2층에 침실 역시도 창호가 많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테라스가 함께 있는 공간은 전원주택 생활을 더더욱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방과 연결된 이 테라스는 주변 동네의 경치를 바라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시공되었습니다.


한글주택 유튜브_제주도 다가구주택_도련일동 완공영상



제주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공된 한글주택의 제주도 다가구주택 잘 보셨나요? 수익도 내면서 거주까지 해결할 수 있는데, 예쁘기까지 하니 이보다 더 좋은 주택은 없겠지요.

혹시 제주도에 단독주택 혹은 다가구주택을 시공하고자 하시나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무료 건축 컨설팅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


건축상담 신청하기 ▶ https://bitly.ws/32LVG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과 함께 숨쉬는 30평 전원주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