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형란 Jul 18. 2016

4. 공부한다면 그들처럼 (1)

서태지와 스테이지

중국어 뉴스 인강 : www.screenchinese.com

중국 드라마 대사로 배우는 HSK단어와 중국어회화 : 
https://www.youtube.com/channel/UC_1ftGlAb2X9uvvzQxW-dpA




    나는 영어는 잘 못하지만, 개인 시간이 많았던 중국 회사 근무 시절, 회사 옆 서점에서 영어 학습법에 관한 책을 서른 권 정도 읽은 적이 있다.
    그중에 아직도 기억나는 인풋 아웃풋 법칙이 있는데, 외국어 학습을 1,000시간 정도 하면 아웃풋이 있기 시작한다는 거였다.  하지만 세상이 그렇게 공평한 것은 아니므로, 여기에도 예외가 있는데, 이 법칙은 30세 이하, 여성 그리고 경상도 출신이 아닌 경우에만 해당된다는 거였다. 이런 예외 조건이 하나 추가될 때마다 약 500시간 정도의 학습시간이 더 필요하고, 개별적인 차이에 따라 심지어는 그보다 더 필요할 수도 있다고 했다.  중문과 재학 시절, 경상도 출신 남학생들이 중국어 발음과 사투를 벌이던 것을 기억해보면, 상당히 설득력 있는 이론이었다.


  중국 회사를 그만두고 강사로 처음 일하던 시절에, 나는 늘 그 법칙을 기준으로 학생들을 바라보았다.  어느 한 달에는, 중국 공장으로 발령이 나서 두 달 후에 가야 한다는 53세의 경상도 남자분이 등록을 하셨다.  그분을 제외한 다른 열 몇 명의 학생들은 모두 20대의 서울 학생들이었다.  나는 당연히 그분을 마음에서 젖혀두었다.  나의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그분은 우리 반에서 제일 발음이 형편없는 학생이었고, 나는 안타깝기는 했지만, 그분을 위해 특별히 애쓰지는 않았다.  그런데, 반 달쯤 지나자 그분이 20대의 다른 학생들을 따라잡더니, 그 달 말에는 우리 반에서 제일 잘 하는 학생이 되어 있었다.  그렇게 우리 반에서 제일 잘 하는 학생인 채로 한 달을 더 공부하고, 정해진 시간이 되어 이틀 뒤에 중국으로 출발한다고 하셨다.


    1단계 두 달이 끝나는 날, 우리 반 학생들은 그분을 위해 진심을 담아 박수를 쳤다.  그리고는 내가 "제가 실은 이러이러한 법칙을 읽은 적이 있어서, 선생님을 마음에서 젖혀 두었는데, 어떻게 이렇게 잘 하게 되셨나요?  굉장히 궁금합니다, 저희에게 좀 알려주십시오" 했더니, 그분 "제가 제 악조건을 잘 알아서, 집에 가서 꼼짝도 않고 꼭 세 시간씩 발음을 따라 했습니다.  카세트 플레이어 세 개를 망가뜨리면 외국어 하나를 마스터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는데, 저는 벌써 며칠 전에 플레이어 하나를 망가뜨렸습니다."라고 대답하셨다.  

   "선생님의 노력으로 제가 학생들에 대한 선입견을 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하고 인사를 드렸더니, 그분은 오히려 내게 감사하다면서 자신의 승전담(?)을 전해주었다.  경상도 발음에서는 "으" 발음과 "어"발음이 그다지 분명히 구별되지 않아서, 자신이 '서태지'라고 하는지 '스테이지'라고 하는지 아내와 아이들도 구별을 못했는데, 며칠 전 이십 년을 같이 산 아내가 "여보, 당신 이제 서태지 발음이 깨끗해요!"하며 놀랐다면서, 다 선생님 덕분이라고 하는 것이었다.

    어떻게 하면 이 감사를 전할 수 있을까, 버려지지 않을 선물이 없을까, 며칠 고민하던 끝에 골랐다면서 건 선물이 넥타이였던 게 또 하나의 반전이었던 이 53세 경상도 출신 공장장은, 초보강사였던 내가 편견 없이 학생들을 볼 수 있게 해 준 너무도 감사한 반전의 예였다.


   남들보다 불리하다면, 조금 더 하면 된다.  슬프게도 남들보다 많이 불리하다면, 그래도 괜찮다,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이 연습하면 된다. 언젠가 중국어를 할 줄 알게 되었을 때, 중국인들은 "얼마 동안 배워서 이렇게 말할 줄 아냐"고 묻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우리가 중국어를 할 줄 아는지, 할 줄 모르는지에만 관심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어 회화 제대로 떼기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