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happy to do WANT
< WANT >라는 유용한 도구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하는데 매우 요긴하다. 하지만 도구보다 중요한 것이 이를 쓸 힘이다. '열정'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에너지'로 표현할 수도 있다. 가장 가까운 말은 '욕구, 또는 의욕'이다. 이를 나는 행복이 만든 연료라 말한다. 뜬구름 같은가? 나는 약사다. 그리고 심리상담사다.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이 내 <WANT>기 때문이다.
행복호르몬 중 하나인 Dopamine은 술, 담배, 마약 등의 물질이나 도박, SNS, 쇼츠 등의 행위를 통해 생기기도 하지만 Oxytocin, Serotonin, 그리고 Endorphin으로 인해 생긴다.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의욕은 Oxytocin에 기인한다. 남에게 인정받고 남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의욕은 Serotonin에 기인한다. 쉬는 시간에 신나게 웃고 떠들고 난 후 '이제 열심히 일(또는 공부) 할 시간이다.'라고 생각한 적이 있지 않은가? Endorpin의 직접 작용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이로 인한 Dopamine 분비 때문이다. 제주 방언 중에 '실프다.'라는 말이 있다. 슬프다는 뜻이 아니다. '싫다.'와 '귀찮다.'의 중간 느낌이다. 모든 청을 물리칠 수 있고 아무것도 안 해도 되는 천하무적의 단어다. 나태의 신 벨페고르의 제주도 이름이 '실픔'이라면 어울린다. 나이가 들수록 실퍼진다. 쉽게 만들 수 있는 Dopamine이 널려 있는데 굳이 부지런할 필요가 있을까? 반대로 어린아이들이 <WANT>가 많은 이유는 온 세상이 나에게 행복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그 행복을 제공하는 것은 대부분이 부모요 그다음이 주변 환경이다. 이야기가 새더라도 꼭 하고픈 말이 있다. Dopamine만이 목적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은 완벽하게 부모의 몫이다. 당장 스마트폰과 패드 대신 아이들과 자주 놀아주고 칭찬해 주고 많이 웃겨줘야 한다. 그래야 행복에너지를 만드는 올바른 방법을 얻기 때문이다. 어른이 되었다면 그 행복을 자신이 직접 만들고 써야 한다. 충분히 만들고 쓰고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면 '실프지' 않다. 이 세상은 나에게 신나는 오락실이다. 나의 매일은 D.O.S.E. UP ROUTINE으로 만들어진 행복호르몬 그 자체니까. 길가에 핀 봄 꽃에 감동하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위로하고 칭찬할 준비 한다. 아침 일찍 바라보는 태양으로 자존감을 충전하고 아무도 웃지 않는 대낮 서초동 대로변에서 혼자 웃으며 걷는다.
약사로서 인생의 절반을 살아왔다. 고등학교 때부터 삼대가 함께 사는 행복한 집에 살기를 원했기 때문에 약사라는 직업을 잘 지켜왔다. 약사라는 직업에서 행복을 찾으니 행복하게 일할 수 있었다. 그렇게 원하는 삶을 얻었다. 아내에게 입버릇처럼 한 말이 있다. “평생 살면서 단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을 만큼 원하는 일을 찾고 싶어요.” 그렇게 행복실천법 강사가 됐다. 동시에 행복실천가다. 즉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행복하게 살고 있다.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행복하게 일할 방법을 찾고 원하는 일을 하고 싶다면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그래야 참지 않을 수 있다. 난 참치마요 김밥을 좋아한다. 좋아할 때는 참지 마요. 감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을, 내일을 기꺼이 수용하거나 반드시 해결한다. 어쩔 수 없다는 말을 참지 못해 그럴 수도 있거나 그럴 수는 없거나로 나누기까지 했다. 기분이 내키는 대로 하라는 말이 아니다. 내 의지에 어긋나는 상황을 잘 알고 해결할 때까지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렇게 나는 원하는 삶을 위해 행복하게 일하고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행복하게 산다. 일터는 삶터다. 원하는 힘은 행복에서 나온다.
책을 읽으면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보았는가? ‘우리는 일을 하기 위해 사는가? 아니면 살기 위해 일하는가?’ 강의장에서 항상 하는 질문이다. 90% 이상은 이렇게 말한다. ‘살기 위해 일한다.’ 그렇다면 다시 묻겠다.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일을 하기 위해 산다는 10%에 대한 질문도 동일하다.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가? 일과 삶이란 단어는 목적어로 쓰이나 사실 우리의 목적은 다른 데 있다. 행복하고 싶고 원하는 대로 하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다시 한번 정의하겠다.
우리는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행복하게 살거나,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이제 매일이 행복해지는 D.O.S.E. UP ROUTINE을 소개하겠다. 에너지 채우러 갈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