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 위메프

핵심가치 5가지 : 유저중심·프로팀·본질적 문제해결·속도와 도전·투명성

위메프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준다”라는 미션 아래, 끈질길 정도로 놀라운 가격을 만드는데 집중해왔는데요. 위메이크프라이스(WE MAKE PRICE)라는 브랜드 이름이 보여주듯, 위메프 서비스 방향의 중심은 언제나 ‘고객’을 위한 ‘가격’이었습니다.


위메프가 일하는 방식에 대해선 앞선 글에서도 소개해드린 적 있었는데요. 2021년, 위메프는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고, 새로운 미션과 이에 맞는 핵심가치를 정립했습니다.




우리의 미션 Our mission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 위메프


핵심가치 5가지 - 5 core values
유저 중심 User-driven
우리 서비스의 진화 방향은 유저의 입장에서 결정합니다.

프로팀 Professional team
우리는 팀워크로 결과를 만드는 프로팀입니다.

본질적 문제해결 Start with why
모든 문제(과제) 해결은 본질(why)에서 출발합니다.

속도와 도전 Speedy challenger
기민하게 대응하거나 독보적으로 차별화하거나

투명성 Decision with integrity
내 이름을 걸고 일할 수 있느냐가 우리의 기준입니다.



앞으로 위메프라는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의 두 축은 ‘큐레이션’과 ‘플랫폼’입니다. 이 두 가지 키워드를 통해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이라는 브랜드 미션을 세울 수 있었는데요. 사실 그간 위메프가 줄기차게 말해온 가격은 말 그대로 돈뿐 아니라 고객이 누리는 혜택, 고객이 느끼는 즐거움을 모두 뜻했기 때문에 본질이 달라진 건 아니에요!
 
미션을 새로 개발하면서 가장 먼저 우리의 시작과 존재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그것이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이야기인지 끝없이 되물었습니다. 또 우리 스스로와 고객 인식상에서의 솔직한 현재 위치, 경쟁 환경 속 포지션을 놓고 우리의 지향점, 궁극적으로 유저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 싶은지 답을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지난해 말부터 장장 여섯 달에 걸친 긴 고민이었습니다. :)
 
결론은 일하는 방식, 즉 내부 문화부터 바꿔 실마리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달라지려면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원칙(principle)을 정하는 게 우선이니까요.
 
그 결과 ‘유저 중심’, ‘프로팀’, ‘본질적 문제 해결’, ‘속도와 도전’ ‘투명성’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가치를 도출해낼 수 있었는데요. 미션과 핵심가치라는 지향점을 내부 직원들에게 전파해 모두가 한 방향을 바라보게 해야 하는 팀 렛잇비의 새로운 고민이 시작됐습니다. 우리는 함께하는 동료들이 미션과 핵심가치를 자연스럽게 내재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온·오프라인 근무 공간에 노출돼 있는 시각물을 먼저 정돈하기로 했습니다.



메시지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각각의 핵심가치는 구체적인 형상보다 심볼릭하고 단순한 도형 그래픽을 개발해 나타내기로 했는데요. 각 핵심가치별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나열했을 때 연상되는 이미지를 아이데이션해 각각의 심볼 그래픽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예컨대 ‘유저 중심’이라는 핵심가치는 “우리 서비스의 진화 방향은 유저가 결정합니다”라는 태그라인을 반영해 각 축이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의 나침반에 착안했고요. ‘프로팀’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걸 마치 위에서 바라본 느낌에서 클로버가 도출됐습니다. ‘본질적 문제 해결’은 카메라 렌즈 또는 과녁이 연상되는 모양으로, ‘속도와 도전’은 계단 혹은 깃발처럼 속도감이 느껴지게끔 디자인했어요. ‘투명성’은 투명한 유리잔의 열려 있는 곡선을 모티브로 했죠.
 
또 다섯 가지 핵심가치는 개별 내용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하나의 컬러가 아닌 다양한 컬러로 표현하기로 했는데요. 위메프 브랜드 컬러인 레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원색 조합으로 확장해 키 컬러를 잡았습니다.




위메프의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가 담긴 포스터를 소개합니다!


미션 스테이트먼트와 각 핵심가치를 상징하는 개별 도형이 한데 시너지를 이루는 모습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미션과 핵심가치를 나란히 보여주는 3종의 메인 포스터 시리즈와 함께, 일부 게시 공간에 단독 사용이 필요한 미션 포스터 1종을 추가했습니다.



핵심가치의 내용을 하나하나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앞서 정리한 키 컬러와 그래픽 요소를 활용해 서브 포스터 5종도 제작했습니다.
 
 

사무실 곳곳에 설치된 LFD와 LED 모니터에 노출하는 배너 이미지 역시 도형을 중심으로 통일성 있게 표현하고, 화면 크기에 맞춰 텍스트 크기 등을 세심하게 고려하는 등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근무 공간별로 제각각 적용돼 있던 회의실 이름도 각 핵심가치별로 연관된 키워드로 모두 변경하고, 이에 맞춰 사이니지도 새롭게 정비했어요. 업무 환경과 일상 속에서 핵심가치가 자주 보이고, 동료와의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불리면서 수시로 의미를 되짚을 수 있게요.



사무실과 회의실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공간뿐 아니라 그룹웨어 로그인 페이지, 메인 화면 등 업무를 위해 방문하는 온라인 채널에서도 배너, gif,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미션과 핵심가치를 노출했습니다.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로 다시 출발선에 선 위메프.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위메프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관심 갖고 지켜봐 주세요!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커머스 플랫폼 기업, 위메프의 최종 목적지입니다.





Credit



Release date

June 2021


Project planning & design

Hani Yang & Jeongmin Kim


Narration

Eunhye Na

매거진의 이전글 셀러가 성장하는 판매스쿨, W아카데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