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정보

글 임은주 (잡지 언니네마당 Vol.09 "하자보수" 中)

by 이십일프로
영국의 ‘서머힐 학교’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대안학교는 국내에도 10여 년 전에 도입되어 현재 학교 수나 다양성에서 안정적인 상황이다. 학부모들이 대안학교를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 학교의 특징과 장점을 중심으로 담았다. 대안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각각 세 곳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본다


대안초등학교


생태형
사람이 자연의 일부임을 가르치는 <꽃피는학교>

‘꽃피는학교’는 아이들이 자연과 어떻게 더불어 살아가는지 가르친다. 봄이 오면 선생님들과 아이들은 들판에 나가 봄꽃을 관찰하며 식물에 대해 얘기하면서 학생들은 ‘자연의 삶이 곧 사람이 살아가는 길’이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전형 시기: 매년 1월 - 2월
위치: 하남 / 대전 / 부산
특징: ‘꽃피는학교’는 6년제가 아닌 5년제 초등학교로 절기와 계절에 맞춘 교육 과정과 학사 일정이 가 장 큰 특징이다.

www.peaceflower.org

체험형
몸으로 세상을 알아가는 <칠보산자유학교>

‘칠보산자유학교’는 칠보산자유공동체라는 단체에서 만든 학교로 교육, 환경, 공동체라는 공통 관심사를 가진 교사와 학부모를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학교 밖 학교’라고 하는 현장체험학습과 몸으로 부딪쳐서 배우는 공부를 강조한다. 김장 담그기를 노동이 아닌 축제로 만들어 공동체 구성원들이 모두 참가하는 ‘김장 축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행사다.

전형 시기: 정기모집(1학기) 매년 10월 추가모집(2학기) 매년 5월
위치: 경기 수원시 권선구 칠보로 88번 길 196
특징: 칠보산자유학교에서는 텃밭 살림, 음식 살림, 옷 살림 목공 살림 등으로 이루어진 ‘살림 수업’이 있어 우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살림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www.7bofree.or.kr

전인교육형
매일매일 신나는 <푸른숲발도르프학교>

‘푸른숲발도르프학교’ 아이들은 방학을 싫어한다. 그만큼 학기 중에 하는 활동이 재미있기 때문이다. 시험, 성적표, 교과서는 물론 없다. 공책 한 권을 들고 수업에 참가하여 자신이 느낀 점과 알게 된 점을 노트에 빼곡하게 채워나간다. 졸업을 할 때 아이들은 공책에 적힌 내용만큼 성큼 성장해 있다.

전형 시기: 매년 11월 - 12월
위치: 경기 광주시 퇴촌면 산수로 870-87
특징: 독일 교육자 슈타이너의 발달 단계론에 기초한 교육을 통해 손과 발, 가슴과 머리가 조화롭게 성숙해 가는 인간이 되도록 교육한다.

www.gforest.or.kr



대안중등학교
체험형
몸으로 나를 알아가는 <하자센터>

하자센터 ‘목화학교’란 15세~17 세를 대상으로 한 1년제 전환기 교육과정이다. 전환기 교육과정이란 진로를 결정하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 자신에게 맞는 주제를 탐구하며 자신과 세상을 알아가는 학습 과정을 말한다.

전형 시기: 매년 1월 - 2월
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200
특징: 하자센터는 ‘몸과 손을 쓰자’는 취지를 가진 도시형 대안 학교다. ‘목화학교’는 직접 목화밭에 가서 목화를 따고(손) 재배하고 실을 잣는다(몸). 기존 중학교처럼 3년 동안 다니는 것이 아니므로 이 과정 외에 체험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다.

www.haja.net

생태형
도시 생태 교육이 가능한 <성미산학교>

성미산학교는 마을 학교이자 생태 학교로 ‘마을이 가장 좋은 학교다’라는 화두로 운영되는 학교다. 마을이 생기고 공동 육아를 하다가 공동 교육이 필요하여 생긴 학교인 만큼 학부모도 학교의 행사나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전형 시기: 매년 11월 - 12월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 3나길 6
특징: 비인가 등하교형 학교인 성미산학교는 학부모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한 학교로서 입학 전형 시에는 학부모도 면접을 보아야 한다.

www.sungmisan.net


프로젝트형
세상을 경험하는 <산청간디중학교>

마하트마 간디가 추구한 삶을 표방하여 설립한 학교로 자기주도체험 학습과 프로젝트형 수업을 하는 학교다. 학생이 주체가 되어 세상을 경험하는 학교로 2005년 3월 개교해서 올해로 13년 째를 맞이했다.

전형 시기: 매년 9월 - 11월
위치: 경상남도 산청군 신안면 중 촌갈전로 903
특징: 비인가 기숙사형 학교로 학기 중에는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다. 동아리 운영이 활발하여 거의 전교생이 동아리에 들어 있으며 2학년 때는 한 학기를 필리핀에서 보내게 된다. 학부모 교육이 한 달에 한 번 꼴로 있어 학부모는 학교를 자주 방문해야 한다.

www.gandhivillage.net



대안고등학교
여행학교
학교보다 더 학교다운 <로드스꼴라>

‘로드스꼴라’는 ‘길 위의 학교’라고 불린다. 교육과정은 여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교사는 길별(길잡이별), 학생들은 떠별(길 떠나는 별)이 된다. 길별은 떠별을 도와줄 뿐 자신의 가치관을 주입시키지 않는다. 길 위에서 얼마나 성장하느냐는 순전히 학생의 몫이다.

전형 시기: 매년 11월 - 다음 해 1월
위치: 길 위
특징: 로드스꼴라란 로드(Road)라는 영어와 스꼴라(Schola)라는 라틴어의 합성어로 길 위에서 배우고 놀고 연대하고자 하는 학교다. 이 학교에 입학하면 여행과 배움을 거친 뒤 세 번째 학기에 장기 해외여행을 떠나게 된다.

roadschola.haja.net

나 탐구형
3년 내내 ‘나’에 대해 알아가는 <금산간디고등학교>

마하트마 간디가 추구한 순수한 삶을 이어가기 위해 세워진 간디학교 중 금산에 있는 고등학교다. 교사는 학생 주변에서 돕거나 지도가 필요가 있을 때만 도움을 주는, 일종의 지원자 역할만 한다. 학생은 주도적으로 자신이 알고 싶은 분야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배워나간다. 자신이 알고자 하는 분야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알아야 하므로 3년 내내 나를 알아가는 데 시간을 쏟는다.

전형 시기: 겨울 입학 매년 11월 - 12월 여름 입학 매년 6월 - 7월
위치: 충청남도 금산군 남이면 보석 사로 811
특징: 커리큘럼 중에 걷기 여행이나 4주간의 해외 이동학습이 있다. 금산간디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도 면접에 응해야 한다. 학부모도 학교의 철학과 목표를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www.gandhifree.net



탐색형
가슴으로 사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공간 민들레 뿌리학교>

격월간 대안교육 잡지 <민들레>가 마련한 학교로 누가 누구를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서로 성장하는 배움을 열어가는 학교다. 이곳은 처음부터 학교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이 공간 민들레에서 지내다 보니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교육과정이다. 학교처럼 누군가 지도해 주고 이끌어 주는 것이 아니므로 스스로 배우며 성장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전형 시기: 매년 12월 - 다음 해 1월
위치: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로 34가길 24
특징: 이곳은 학교라기보다는 ‘삶의 가치와 방향을 찾는 1년의 여정’이라고 보는 것이 낫다. ‘가르침을 받는 자에서 배우는 자로의 전환’, ‘머리로 사는 삶에서 머리와 가슴, 손 발로 사는 삶으로의 전환’, ‘경쟁하는 삶에서 더불어 사는 삶으로의 전환’을 돕는 1년간의 활동 과정이다.

www.flyingmindle.or.kr




독립잡지언니네마당

https://sistersmag.blog.me/


언니네 마당 9호 "하자보수"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9119603321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왜 대안학교 인가? (1)